2020.09~10 사보

웹진보기
생활의재발견
세계는 지금 제로웨이스트

인문학/문화
세계는 지금 제로웨이스트

환경을 필수로 생각해야 한다는 필(必)환경부터 리사이클링(Recycling)에 새로운 가치를 더한다는 업사이클링(Up-cycling)까지. 세계는 환경오염과 자원 낭비를 막기 위해 끊임없이고민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제로웨이스트(Zero Waste)’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모든 것을 재활용하고 포장재 등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소비하는 사회적 운동을 뜻한다.
제로웨이스트가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배경에는 한반도 면적의 7배에 달하는 북태평양의 ‘쓰레기 섬’ 문제,수돗물에도 포함되어 있는 미세플라스틱의 증가 등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 주변에선 어떤 ‘제로웨이스트’ 운동이 일어나고 있고, 어떤 방식으로 이에 동참할 수 있을까?
환경 분야를 넘어서 세계적 트렌드가 된 제로웨이스트 운동을 살펴본다.

어느시인의 일기배달이야기

인문학/문화
어느시인의 일기배달이야기

기획테마 ‘우체국 언저리에서’
‘언저리’는 어떤 공간 혹은 시간에 완벽히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상태나 지점을 말합니다.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우정문화 교양지 <우체국과 사람들>은 올 한 해 우체국 안팎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생각과 이야기를 담겠습니다.

자율주행트럭이 가져올 물류 혁신의 미래

과학/경제/시사
자율주행트럭이 가져올 물류 혁신의 미래

많은 전문가들이 가장 먼저 자율주행시대를 맞이하게 될 일순위 차량으로 트럭을 꼽았다. 트럭은 주로 고속도로 구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율주행 기술의 구현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다. 또한 비용 절감, 안전, 환경보호 등 자율주행트럭의 이점이 명확하기에 물류기업과 트럭 소유주로서는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다.무엇보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언택트 문화와 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자율주행트럭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상용화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진짜는 허벅지에 숨어 있다

건강/요리/스포츠
진짜는 허벅지에 숨어 있다

오랜만에 운동을 하려 했을 뿐인데 다리가 찢어질 듯한 통증이?!
햄스트링(Hamstring)은 엉덩이 아래부터 무릎이 구부러지는 다리 뒤쪽 오금까지 이어지는 허벅지 근육이다. 흔히 다리를 많이 쓰는 운동선수에게 중요한 근육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우리 몸의 두 기둥이라 할 수 있을 만큼 모두에게 중요한 부위다.

워라밸만 챙기는 Z세대 부하직원을 어찌할까요?

조직문화/에세이
워라밸만 챙기는 Z세대 부하직원을 어찌할까요?

정 과장님, 정말 힘드시겠어요. 그런데 요즘 생각보다 많은 직장인들이 이런 고민을 호소합니다. 기업들도 조직 내 세대갈등을 소통 장애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시대변화로 인한 세대 간 가치관 차이 탓에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렇다고 신세대 부하직원을 방치하거나 포기할 수는 없지요. 앞으로 이런 직원들이 점점 많아질 테니까요. 조직보다는 개인 생활을 더 챙기려 하는 부하직원은 어떻게 이끌어야 할지 이야기 나눠보시죠.

디지털 뉴딜의 핵심, ‘데이터 댐’ 사업 본격 착수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동향
디지털 뉴딜의 핵심, ‘데이터 댐’ 사업 본격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지난 7월 발표된「디지털 뉴딜」 대표과제인 ‘데이터 댐’ 프로젝트의 7대핵심사업을 수행할 주요기업 등을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9월 2일 밝혔다.

사람들이야기
자연이 키운다 느림의 미학이 지킨 표고버섯 지리일품농산

인터뷰
자연이 키운다 느림의 미학이 지킨 표고버섯 지리일품농산

표고버섯은 예로부터 자연이 내린 최고의 선물이라 하여 ‘금버섯’이라고 불렸다. 그중에서도 맑고 신선한 공기와 따뜻한 햇살을 받고 자라 깊은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어야만 그 품질을 인정받을 수 있었다. 지리일품농산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표고를 재배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참나무 재배만을 고집하며 이러한 금버섯을 키워낸다.
전통방식을 고수하는 것이 건강 먹거리를 오래도록 지켜내는 일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빗속에서 감자 박스를 옮겨주시던 집배원님!

우체국&직원탐방
빗속에서 감자 박스를 옮겨주시던 집배원님!

집배원님 덕분에 무사히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우체국&직원탐방
집배원님 덕분에 무사히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전남 동부권 최대 물류 허브 나눔을 배달하다

우체국&직원탐방
전남 동부권 최대 물류 허브 나눔을 배달하다

문화와 교육의 도시이자 환경과 생태의 보고로 유명한 순천시에는 한눈에 봐도 상당히 큰 규모의 우체국사가 자리하고 있다. 창구 운영 및 배달을 수행하는 우체국과 우편물을 선별하는 우편집중국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순천우체국이 바로 그곳이다. 전국 90개 권역국의 우편물을 취급하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지역 주민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순천우체국을 찾았다.

우표는 사랑을 싣고 5화

우정카툰/소설
우표는 사랑을 싣고 5화

우체국소식
시간당 8만 개 소포 처리 가능한 중부권 IMC 본격 가동

우정사업
시간당 8만 개 소포 처리 가능한 중부권 IMC 본격 가동

시간당 최대 8만 개의 소포를 처리할 수 있는 중부권광역우편물류센터(중부권IMC, Inte-grated Mail Center)가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바다 건너 안전하게 날아가는 국제우편서비스

우정사업
바다 건너 안전하게 날아가는 국제우편서비스

해외에 거주하는 지인과 필요한 물품을 주고받거나 물건을 사고 팔 때 우리는 우체국을 이용한다. 이처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국제 우편 물량은 2천만 건 언저리를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일반통상은 점차 감소한 반면 특수통상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안전 배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이다. 이 같은 변화에 따라 우체국은 더욱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제 물류 사업자와 제휴를 시작했다. 또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국제기구의 활동에도 꾸준히 참여하는 등 국제우편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바다 건너 날아가는 국제우편서비스의 연도별 추이와 절차, 그리고 품질에 대한 논의를 인포그래픽으로 만나보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한민국 편지쓰기 공모전

우정사업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한민국 편지쓰기 공모전

우정사업본부가 4월 20일부터 6월 12일까지 8주간 ‘2020 대한민국 편지쓰기 공모전’을 진행했다. 1986년부터 시작된 편지쓰기 공모전은 올해 ‘힘내라 대한민국’을 주제로, 코로나19 탓에 어려움을 겪는 가족과 이웃에게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개최됐다.예선과 본선 심사를 거쳐 총 40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그중 일반부에서는 선희석 씨가 대상을 수상했다. 코로나19로 식당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담아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 수상작을 만나본다.

포스트뉴스
남성 전통한복 변천사 ‘한복의 멋’ 기념우표 발행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한복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한복의 멋’ 기념우표 67만2,000장을 9월 4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멸종위기 해양보호생물 우표 4종 발행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생태적 보호 가치가 높은 ‘해양보호생물’ 기념우표 4종(총 68만3,000장)을 8월 7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 판매 펀드, 신상품 6종 추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9월 7일부터 우체국에서 펀드 신상품 6종을 추가로 판매하고 있다.

우체국, 추석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 돌입

포스트뉴스
우체국, 추석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 돌입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9월 21일부터 10월 6일까지 16일간 ‘추석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기간’으로 정하고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한다.

우체국쇼핑, 추석 선물 대전 최대 40% 할인

포스트뉴스
우체국쇼핑, 추석 선물 대전 최대 40% 할인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9월 1일부터 9월 24일까지 전국의 특산물을 최대 40% 할인하는 우체국쇼핑 ‘2020년 추석 선물 할인대전’을 진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예금보험과 함께하는 우체국 문화전 개최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8월 24일부터 9월 29일까지 ‘우체국 이야기’를 주제로 ‘우체국예금보험과 함께하는 우체국 문화전’을 개최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 집중호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지원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8월 7일)된7개 지자체 지역주민들을 위해 약 6개월간 지원을 실시한다고 8월 10일 밝혔다.

포스트뉴스
우정사업본부 택배없는 날 적극 동참

8월 14일 ‘택배없는 날’에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가 적극 동참한 결과, 택배업계 최초로 우정사업본부 소포위탁배달원은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나흘간의 휴식을 가졌다.

포스트뉴스
우체국 차세대 금융시스템 구축

금융권 디지털 전환 트렌드에 맞춰 우체국금융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하는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의 ‘차세대 종합금융시스템’ 구축사업이 8월 3일 조달청 입찰공고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집중호우 피해복구 성금기탁

우편취급국중앙회
집중호우 피해복구 성금기탁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 산하 ㈔우편취급국중앙회(회장 박행단)는 9월 10일 집중호우 피해복구 지원을 위해 성금 1,318만 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탁했다.

‘스테이 스트롱 캠페인’ 동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물류지원단, 우체국금융개발원
‘스테이 스트롱 캠페인’ 동참

우정사업본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물류지원단, 우체국금융개발원은 코로나19 극복과 종식을 기원하는 ‘스테이 스트롱(Stay Strong) 캠페인’ 에 동참했다.

강원지방우정청
도내 저소득가정 학생 교통비 지원

강원지방우정청(청장 정현철)은 강원도교육청과 업무 협약을 맺고, 도내 저소득가정 중고생에게 교통비(교통카드)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전북지방우정청
순창군과 ‘재해펀딩’으로 홍수피해 농가 지원

전북지방우정청(청장 김홍재)은 수해피해가 큰 순창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순창군과 ‘재해펀딩’을 공동 운영한다고 밝혔다.

충청지방우정청
2020 향수옥천 포도·복숭아 온라인 축제 성료

충청지방우정청(청장 유대선)이 전국 최초로 지역 농산물축제를 온라인 전환한 ‘2020 향수옥천 포도·복숭아 온라인 축제’ 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옥천 특산물인 포도와 복숭아를 약 2만 여건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다.

건설근로자라면 꼭! 발급받아야 하는 우체국 하나로 전자카드

우체국상품소개
건설근로자라면 꼭! 발급받아야 하는 우체국 하나로 전자카드

건설근로자 하나로 씨는 요즘 출퇴근할 때 ‘우체국 하나로 전자카드’ 하나만 들고 다닌다. 건설현장에 설치된 단말기에 태그하면 출퇴근 내역이 자동 저장되니 편리하다. 교통카드로도 쓸 수 있고 병원과 편의점 등에서 사용하면 캐시백도 받을 수 있으니 하나로 씨에게는 안성맞춤! 2020년 11월 27일부터 건설근로자라면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전자카드가 대체 무엇이기에 이렇게나 혜택이 풍성할까?하나로 씨가 왜 ‘우체국 하나로 전자카드’를 선택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2020.10  v.736

우체국 사보 v.736

많이 읽은

1/4

좋아요 많이 한 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