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5-09호(2025. 5. 1.~2026. 4. 30.)
펀드의 세계, 공부가 답이다!
2022년 10월에 펀드 투자 권유직으로 발령받은 저는 첫 관문테스트인 미스터리쇼퍼를 월요일 첫 손님으로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너무나 당황한 나머지 입에 익숙하지 않은 말들을 정해진 대본 읽듯, 횡설수설하며 가까스로 탈락을 모면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펀드 판매를 위해서는 첫 번째로 내가 먼저 상품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깨달았습니다. 펀드 상품을 계속 공부하며 고객들에게 쉽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게 목표가 되었고, 업무시간 외에도 강의와 관련 서적들을 구매하여 공부했습니다.
스마트한 자기 계발 추천 가이드
Chapter. 1 고객의 투자 성향을 파악해라
유명 맛집 사장님들은 내 가족에게 먹인다는 생각으로 음식을 만든다고 하지 않습니까? 마찬가지로 가족에게도 추천하지 않는 상품이면 고객에게도 추천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던 제가 안전 등급 6등급인 우체국 펀드 상품을 가족에게 먼저 권유했습니다. 판매 상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 결과 그 상품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안정적인 상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이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 고객에게는 안전 등급이 높은 상품을, 투자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는 우체국 펀드의안전성을 홍보하면서도 수익률이 좋은 상품을 추천하여 안정성을 겸비한 00%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거액 자금을 운용하는 법인은 입출금의 용이성과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MMF(머니마켓펀드)1)를 소개하면서 투자를 유치하는 등 고객의 성향과 요구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미리 파악해 두니 적극적인 응대가 가능했습니다.
Chapter. 2 지속적인 소통으로 고객과 신뢰를 쌓아라
펀드는 예금과 다르게 수익률이 보장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객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최근 뉴스와 방송 등 여러 매체에서 ‘주식이나 코인으로 고액의 수익을 창출했다’라는 자극적인 기사가 넘쳐나는 가운데, 금융 지식이 없는 일반 고객들은 올바른 금융 정보를 파악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 상황 속에서 저는 펀드 판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안부 인사와 함께 금융시장의 동향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면서 이탈을 방지하거나 신규 투자를 유치하기도 하였습니다.
Chapter. 3 전문가가 검토한 우체국 펀드 상품을 믿어라
직원들이 펀드 판매를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수익률입니다. 공격적인 투자 상품을 팔지 않더라도 만에 하나 원금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면 고객들의 강성 민원을 고스란히 감당해야 하는 건 직원들입니다. 그러나 우체국 펀드는 본부의 펀드 전문가들이 여러 차례 검토한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판매 중인 상품 역시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하고 있으니 두려움은 조금 덜어두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한계를 뛰어넘은 성과, 더 큰 꿈을 향해
저는 지금도 서울청에서 운영하는 펀드 동아리 참석과 금융개발원 펀드연구원들의 지원을 통해 관련 지식을 꾸준히 쌓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도 증권사에서 퇴직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투자동아리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공든 탑이 무너지랴’라는 속담처럼 열심히 노력한 결과 2023년도 하반기 이벤트에서 전국 1위의 성과와 함께 우정인재개발원에서도 우수사례를 발표하였으며, 2024년도에는 펀드 부문 본부장 표창을 받았습니다. 처음 시작은 우체국의 펀드 사업 활성화를 위한 것이 었지만, 펀드를 판매하기 위해 공부하는 과정이 발전에 더욱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체국도 은행 못지않게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알릴 수 있어 뜻깊었습니다.
1) MMF(머니마켓펀드) : 단기금융상품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단기 금리의 등락이 펀드 수익률에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한 초단기 공사채형 금융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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