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문화올림픽, 세계우표전시회

4년마다 개최되는 전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이 우표계에도 존재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선정한 도시에서 국제 스포츠 경기가 열리듯, 국제우취연맹(이하 FIP)이 후원하는 국가에서 세계우표전시회가 열리고 있으며, 우표를 통해 각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홍보하고 국가 간 우취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국가별 10년 주기로 개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우정총국 설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1984년에 처음 필라코리아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하며 대한민국 우표를 전 세계에 알리기 시작했다. 그 이후 1994년, 2002년, 2014년에 이어 오는 9월 17일부터 21일까지(5일간) 서울 코엑스 마곡에서 ‘우표, 세상을 연결하다.’라는 주제로 11년 만에 다섯 번째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 65개국에서 2,002틀1)의 우수한 우표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전시회 기간 중 FIP 공인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통해 우열을 가릴 예정이다. 심사를 위해 전시된 작품들은 FIP에서 초청한 전 세계 유명한 명예급 작품들과 함께 전시회 기간 중 관람객들에게 공개 전시되어 전 세계 우표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필라코리아2025 공식 홈페이지(kr. philakorea2025.kr)에는 전시회 전반에 대한 안내와 함께 FIP 명예 초청작이 온라인으로 게시되어 있어 해당 작품들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1) 틀 : 우표작품의 단위이며, 국제 표준규격 앨범 대지(28cm×29.7cm) 16장 분량이 한 틀(One frame)
세계 최고가 ‘1센트 마젠타’ 우표 국내 최초 특별 전시
‘1센트 마젠타’ 우표가 이번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2025 희귀우표관에 국내 최초로 특별 전시된다. 1856년 남아메리카에 위치한 영국령 가이아나에서 발행된 ‘1센트 마젠타’ 우표는 전 세계에 한 장만 남아 있는 최고가 우표로 무려 100억 원이 넘는 금액으로 경매에서 낙찰된 기록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표 수집가들 사이에서 희귀성과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우표계의 모나리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희귀우표관에는 대한민국 최초 발행 우표인 문위우표 등 희귀우표들이 함께 전시되어 우표 수집가뿐만 아니라, 일반 관람객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우표인 ‘1센트 마젠타(1cent Magenta) 우표’
우표를 통해 만나는 K-전통문화
최근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촉발한 K-전통문화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데, 이에 발맞춰 관람객들이 재미있게 전시회를 즐길 수 있도록 전통문화 유산을 소재로 발행된 우표와 함께 실물(영조대왕 도포 등)과 관련 영상을 전시하여 우표가 가진 문화적 가치와 상징 등에 대한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우표가 우편요금 납부의 증표라고만단순히 이해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시대를 기록해 온 문화유산으로써 우표의 모습을 널리 알리는 자리가 될 것이다.

「필라코리아2025」 기념 우표 ‘한국의 단청’

「필라코리아2025」 기념 우표 ‘K-디저트’
전시장에서만 만날 수 있는 기념우표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2025를 기념하여 개막일에 맞춰 기념우표(한국의 단청·K-디저트 전지우표, 한국의 단청 소형시트)가 발행될 예정이다. K-디저트 우표는 향기가 나는 우표로, 한국의 단청 소형시트는 원목 소재 우표로 제작되어 더욱 특별함을 더한다. 또한, 인터넷 우체국이나 가까운 총괄 우체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 판매용 우표와는 달리 변지 디자인을 새롭게 제작한 한정판 우표를 전시장에서만 판매하여 우표 수집가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예정이다.

AI 로봇이 얼굴을 그려주는 디지털콘텐츠
우표 그 이상의 가치를 전하는 자리
이번 전시회는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방문해 즐길 수 있도록 전 국민 대상의 문화축제로 마련된다. 문화유산, 예술, 환경 등 7개 주제로 구성하여 우표가 지닌 가치를 보여주는 테마관과 함께 디지털관이 조성된다. 디지털관에는 AI에게 우표 추천받기, 뇌파를 집중하여 편지를 날려 보내는 게임, 로봇이 그려주는 드로잉 체험, 지구본 터치로 세계 각국의 우표를 만나보는 인터랙션 콘텐츠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국민 누구나 부담 없이 관람할 수 있도록 입장이 무료인 만큼 많은 이들이 전 세계 여러 나라의 우표를 통해 역사와 문화를 교류하는 특별한 자리,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2025에서 우표가 보여주는 다양하고 새로운 세계를 만나보길 바란다.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2025

주제 우표, 세상을 연결하다
일시 2025. 9. 17.~9. 21.
장소 서울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
입장료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