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는 정부혁신 정책과제 실행 및 현장중심의 적극적인 업무환경 조성을 위하여 집배원 PDA를 활용한 복무관리 효율화를 추진하였다.

업무용 PDA를 활용한 집배원 복무관리 서비스 제공

 

우정사업본부는 정부혁신 정책과제 실행 및 현장중심의 적극적인 업무환경 조성을 위하여 집배원 PDA를 활용한 복무관리 효율화를 추진하였다.

 

기존에는 집배원 개인별 출·퇴근을 사무실 내 공용 PC를 이용하여 등록함으로서 PC를 이용하기 위한 불필요한 대기시간이 발생하고 외근업무가 대부분인 집배원의 복무신청에 많은 제약이 따랐다.

 

그러나, 집배원 개인별로 보급되는 업무용 PDA를 활용하여 출·퇴근 등록, 초과근무 신청 등 복무관리를 시행하여 시스템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공용 PC이용 대기로 발생하는 초과근무시간을 감축하는 등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PDA 화면에 개인별 초과근무시간, 잔여연가 등의 복무통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자기주도적 근무관리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와 같이, 시공간적 제약 없는 복무 서비스를 통하여 현업 집배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사기를 진작하는 것은 물론,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통한 대국민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우정사업본부는 앞으로도 각종 운영체계 및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하여 현장 중심의 전문적인 공직사회 구현에 노력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