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 추석,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냅시다.

다가오는 추석, 건강하고 안전하게 명절 보내는 법!

먼거리 운전할 땐 잠시 멈춰 스트레칭

 

명절에는 귀향을 위해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운전을 하게 되면 근육이 경직될 수 있습니다.한 시간에 한 번 정도는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하고,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명절 음식을 준비할 때는 바닥보다 식탁에 앉고 설거지를 할 때는 싱크대를 허리 높이에 맞춘다면 허리에 미치는 부담이 1/3로 줄어듭니다. 또한 가사노동이 여성에게만 집중되지 않도록 가족 간의 배려와 역할분담이 중요합니다.

 

사무직이나 창구직원 등 직장인의 경우 평소 컴퓨터 작업으로 손목의 사용이 많은데 명절 때 음식 준비로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집배원의 경우 물량이 집중되는 명절 전후에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어깨충돌증후군 또는 무릎관절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민감한 질문은 참아요

명절에 상대에게 안부를 묻기 위해 별생각 없이 건넨 말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취업이나 연봉, 연애, 결혼, 출산계획 등 개인적이고 민감한 일을 당사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대신, 상대를 배려하고 따뜻하게 격려하는 말은 어떨까요?

만일 명절 때 받은 스트레스로 속상한 감정이 지속된다면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 적당한 취미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명절 음식 적당히 드세요

 

명절 음식은 기름지고 열량이 높기 때문에 조리할 때 가급적 기름을 덜 쓰도록 노력합시다. 미리 부쳐 놓은 전을 데울 때는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도 자체 기름을 사용하여 약한 불로 데우면 좋습니다. 과식을 할 경우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므로 항산화 물질인 과일, 야채 등을 섭취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명절증후군을 극복해요

 

명절증후군의 원인은 육체적인 피로도 있지만 정신적 스트레스가 더 큽니다.

장거리 운전, 제사음식 준비, 평소와 다른 환경의 잠자리, 다양한 인간관계 등 모든 상황이 긴장감을 유발합니다. 이럴경우 우리 몸은 코티솔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게 되는데, 연휴가 끝나고 집으로 돌아오면 긴장이 확 풀리면서 코티솔 분비가 중단되고 체내염증수치가 올라가 몸이 나른하고 찌뿌둥하게 됩니다. 명절연휴가 끝난 뒤 1~2주 정도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하는게 명절증후군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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