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여행 중 제주우체국에 들러야하는 이유!
2019.09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TV 프로그램에서 외국 청년들은 우리나라 고궁 자체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도심 속에 있다는 것에도 많이들 놀라워했습니다. 제주도 제주시 원도심에도 서울의 경복궁, 광화문처럼 원도심 내 현대와 전통이 어우러진 사적지가 있습니다.

제주목 관아, 관덕정

 

제주목 관아는 조선시대 관아건물로 고대로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제주지방 통치 중심지 역할을 한 중요한 유적지입니다. 일제 강점기 때 훼손돼 관덕정만 남았었는데요, 2002년 12월 복원을 마쳐 옛 모습을 되살렸습니다.

관람료 : 성인 1,500원 / 청소년 800원 / 어린이 400원

 

제주목 관아 외대문을 들어서면 인공 연못이 멋스럽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죄인을 처벌하는 곤장과 주리.

 

귤림당 옆 우물가도 보입니다. 귤림당은 관아 목사의 휴식공간이었다고 해요. 지난 2월 관덕정 광장에서 열린 2019 기해년 탐라국 입춘굿에서

나무로 만든 소인 '낭쉐'에 고사를 지내며 액운을 쫓는 퍼포먼스와 봄을 알리는 행사들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때 낭쉐는 이렇게 멋스러운 모습으로 제주목 관아를 지키고 있네요!

 

 

제주도 하면 귤! 귤림당 뒷쪽 정원으로 가면 홍귤, 청귤, 편귤, 산귤 등 다양한 품종의 귤 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제주목관아

 

 

사진 찍기에도 좋고 제주도 역사를 이해하기도 좋은 제주목관아. 우천시와 7~8월 혹서기를 제외한 일요일 마다 제주목관아 수문장 교대식, 김수문 목사와 결사대 공연이 펼쳐집니다.

 

제주목 관아 입구(외대문) 왼쪽에 자리한 관덕정은 보물 제322호로 세종 30년 (1448년)에 창건되 목조 건축물인데요, 제주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이 곳의 버스정류장명도 '관덕정'입니다.

 

제주도 제주시에서 나고 자랐기에 저에게 관덕정은 시내 나갈 때 버스에서 내리면 늘 보던 곳이었습니다. 바로 앞 중앙지하상가가 있어 지하상가를 갈 때도 보았고 근처에 언니가 다녔던 피아노학원도 있었습니다. 그 때는 관광지라기 보다는 늘 있던 옛 건물이었는데요, 제주목 관아를 복원하고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흐뭇해지네요.

 

 



                

제주목 관아 담길을 따라가면 올 8월 15일 개국 117년을 맞은 오랜 전통의 제주우체국이 있습니다. 제주우체국은 제주시 20개 우체국과 9개 우편취급국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총 10만 원 이상 발송고객에게 우체국 쇼핑상품 또는 특산품 증정하는 국제특송 (EMS)고객감사 이벤트가 10월까지 진행 중입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관덕로 33

1902년 8월 15일 제주우체사 개국

1997년 7월 1일 제주우체국으로 개칭

2015년 7월 1일 서기관국으로 격상

 

우체국 바로 옆에는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정문 들어서자마자 우편무인접수창구가 있고 우체국 쇼핑 상품들이 진열돼 있네요.

 

우편, 금융, 보험 서비스, 알뜰폰, 골드바 판매

 

그리고 혈압 검사 측정기가 있어 우체국을 들렀다가 혈압검사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또 한가지!!! 우체국에서 떠나는 과학여행 틴틴우체국~

 

제주 우체국 내에는 틴틴우체국이 있어 여행 중에 꼭 들러볼만하기도 합니다.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 공간이 제주우체국에 있다니! AI 스피커존에서 날씨도 물어보고 신청곡도 요청해봅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체험

 

 

로봇댄스 공연도 있고요.

 

그리고 제주시 여행 중이라면 제주 우체국에 꼭 들려야 하는 이유! 바로 나만의 사진엽서 만들기! 친정엄마와 딸 아이가 기념 사진을 찍고 바로 인화했습니다.

 

인화한 사진 뒷면에 스티커로 제작된 틴틴우체국 방문 기념엽서를 붙이면 나만의 엽서를 제작 끝~

 

여행지에서 엽서 보내는 것만큼 낭만적인 게 있나요! 틴틴우체국 입구에 마련된 FUTURE POST 에 넣으면 1년 후에 배달된다고 합니다. 우리 딸 아이는 엽서가 도착할 때도 제주도에 있을 거라며 제주도 할머니(외할머니)께 엽서를 보냈답니다. 제주시 여행 중 제주 우체국을 들러야 하는 이유!

인근 제주목 관아, 그리고 틴틴 우체국 체험과 나만의 여행 엽서를 만들어 FUTURE POST 에 보내는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답니다. 중앙 지하상가, 동문재래시장 등 쇼핑공간과 제주 역사가 담긴 삼성혈도 인근에 있어 제주시 시내와 유적지를 함께 둘러볼 수 있으니 매력적인 관광 코스 아닌가요?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