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늘어나는 1인 가구를 타깃으로 1인용 배달음식 전문점을 개업한 청년 창업가 박우정 씨. 대박의 꿈을 안고 당차게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지만, 막상 가게 주변의 고객들에게 우리 가게를 홍보할 만한 마땅한 방법이 없어 고심 중이다. 그러던 차에 우연히 들른 우체국에서 ‘생활정보홍보우편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생활정보홍보우편서비스] 우체국이 사장님의 홍보맨이 되어드립니다!

생활정보홍보우편 서비스


어떻게 우리 가게를 알릴 수 있을까?

하루에도 수많은 가게들이 생겨나고 문을 닫는 요즘, 예전 같지 않은 주머니 인심 탓에 자영업자들의 한숨은 날로 늘어만 간다.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동네 장사를 위해 생겨난 가게들이 대부분인 만큼,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우리 가게의 존재를 주변 고객들에게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중에 많은 홍보 수단들이 있지만 내 가게 주변에 어떤 고객들이 살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알면 좀 더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을 터, 우체국의 ‘생활정보홍보우편’은 가게 주변 상권에 홍보를 원하는 중·소상인들에게 적합한 홍보수단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렴한 우편요금, 편리한 One-Stop 서비스


‘생활정보홍보우편’이란 2015년 6월부터 시행된 우편서비스로써, 신청인의 상품·서비스 등을 소개하는 홍보물을 우편물로 제작해 불특정 다수의 고객들에게 발송해주는 서비스다. 한 마디로 우리 가게 홍보 전단을 우체국에 맡기면 집배원들이 내가 원하는 지역으로 홍보물을 집집마다 전해주는 홍보맨이 되어주는 것이다. 

배달국 당 1,000통1)과 불특정인 대상이라는 기본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홍보물이라면 생활정보홍보우편으로 접수가 가능하며, 이 경우 기존 규격요금의 최대 60%를 감액해주는 파격적인 요금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우체국에 생활정보홍보우편의 제작부터 발송까지 일체를 위탁하는 ‘우체국 위탁제작’2)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우체국 위탁제작센터가 보유한 전국의 주소DB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주소DB는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통계청 등에서 제공한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의 세대정보(연령, 성별, 세대유형 등의 통계정보)가 반영된 자료로써, 신청인이 원하는 지역에 어떠한 잠재고객이 있는지를 통계로 추정해 보다 효과적인 홍보를 펼칠 수 있다.(그림1)




(그림1) 저렴한 우편요금, 편리한 One-Stop 서비스



우편물로 만나보는 다양한 생활정보 


생활정보홍보우편은 수취인들이 열어보는 우편물의 형태로 각 세대의 우편함에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길거리의 행인들에게 홍보 전단을 직접 나눠주는 대인배포나 신문에 홍보물을 끼워 넣어 구독 가구에 전달하는 신문 삽지 등 타 홍보수단에 비해 높은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홍보를 원하는 중·소상인들은 우체국을 통해 우리 가게를 알릴 수 있으며,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내가 직접 찾지 않아도 집으로 배달된 우편물을 통해 우리 집 주변의 상권에 대해 알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활정보홍보우편은 발송인과 수취인 모두에게 매력적인 홍보수단이다. 사업 성공을 위해 고심 중인 자영업자라면 지금 우체국을 방문해보자. 우체국이 기꺼이 당신의 홍보맨이 되어줄 것이다. 



1) 1개의 배달우체국이 집배를 관할하는 지역 내 1,000개 주소로 발송 

2) 우체국 위탁제작은 접착형, 봉투형, 봉입형 3종만 이용 가능



생활정보홍보우편 서비스 이용 방법





생활정보홍보우편 유형 및 이용 요금







<이미지 클릭 시 해당 서비스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