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기자] 전 세계 우체국이 하나로? 만국우편연합!

[e기자] 전 세계 우체국이 하나로? 만국우편연합!

우편

[e기자] 전 세계 우체국이 하나로? 만국우편연합!

[e기자] 전 세계 우체국이 하나로? 만국우편연합!

우리나라에는 우편 업무를 관장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바로 우체국, 우정사업본부입니다. 그렇다면, 해외로 우편을 보내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정사업본부는 해외우편 서비스와 해외 상품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만국우편연합’에 가입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우편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국우편연합이란 무엇일까요?

만국우편연합

만국우편연합은 우편업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1874년에 창설된 기구입니다. 우체국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나라들 간의 협력을 극대화하고 각국 국민들 간의 통신연락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양한 국가 간의 우편물 교류가 증가됨에 따라, 우편연합의 역할 또한 증가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이 기구에 가입한 지 120년 정도 되었습니다.

(제21차 만국우편연합총회 기념 우표)

우리나라는 지난 1900년 12월 1일 국호 대한국으로 정식 가입했는데요, 고종의 비준서를 기탁하여 만국우편연합의 회원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100여 년 동안 만국우편연합의 회원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성사시켰는데요, 특히, 지난 1994년에는 ‘제21차 만국우편연합총회’를 한국종합전시장에서 열어 총 24일 동안 세계 각국에서 몰려온 관람객들과 함께 우편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 때 총회를 기념하여 우표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우리나라와 만국우편연합의 인연이 깊은 만큼 지금까지 우편연합과 관련된 다양한 우편이 만들어졌습니다.

 

(제21차 만국우편연합총회 기념 우표)

지난 1999년에는 만국우편연합이 창설된 지 125주년이 되는 해였는데요, 우정사업본부는 125주년을 기념하는 우편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이 우표는 1988년에 실시된 세계우표디자인 공모를 통해 선정됐는데요, 만국우편연합과 세계 우편 기구에 대한 국민들의 큰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만국우편연합 창설 125주년 기념 우표)

 

이 뿐만이 아닙니다. 2000년에는 만국우편연합 가입 100주년을 기념하는 우표가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나라는 만국우편연합에 크고 작은 기여를 통해 전 세계 우편 서비스 향상과 교류협력에 도움을 주었는데요, 1989년에는 집행이사회 이사국으로 선출되었고 1994년 만국우편연합 총회를 개최한 이후에는 5년 동안 관리의사회 의장국으로 활동했습니다. 이렇듯, 만국우편연합은 우리나라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습니다. 한편, 우체국 국제특성은 만국우편연합으로부터 세계최고의 서비스를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만국우편연합가입 100주년 기념 우표)

지난 2018년, 우체국 국제특송은 3년 연속 만국우편연합 고객만족상과 서비스품질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 국제특송은 고객중심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쳤고 그 노고를 인정받아 2018년 고객만족상과 배달품질서비스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현재 우체국 국제특송은 전자정보 정시전송률 100 퍼센트, 정시배달율 98 퍼센트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대폭 높이고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우체국 국제특송)

여기까지 우정사업본부와 만국우편연합간의 깊은 인연을 소개드렸는데요. 다양한 나라들을 연결하는 국제 우편 기구가 있다는 사실이 꽤나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만국우편연합에서도 인정받는 우리나라 우체국을 보며 가슴이 뿌듯해지기도 했습니다.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우정사업본부, 칭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