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기자] 금융용어사전을 통해 쉽게 알아보는 보험 용어
2019.10

 

 

여러분은 보험 용어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보험을 들고는 있지만, 보험 용어중에는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서 대충 넘어갔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집중해주세요!

보험의 사전적 정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같은 종류의 사고를 당할 위험성이 있는 많은 사람이 미리 금전을 각출하여 공통준비재산을 형성하고, 사고를 당한 사람이 이것으로부터 재산적 급여를 받는 경제제도인데요, 사고는 언제 들이닥칠지 모르니까 보험을 통해 미리 대비해야 해요. 살아가면서 갑작스러운 사고들로 인해 놀라고, 힘들었던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거예요.

저같은 경우에는 사고가 나면 몸도 힘들지만, 사고로 인한 비용이 부담이 될 때가 많은데 그때마다 보험이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어요. 그만큼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험의 용어들을 쉽게 알려드릴게요!

 

저는 우체국 보험 홈페이지(https://www.epostbank.go.kr/)에 있는 금융용어사전을 이용하여 보험 용어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어려운 용어들을 검색만 하면 자세하게 알려줘서 좋은 것 같아요!

첫번째, 가계보험 (personal line)

 

가계 보험은 말 그대로 가계를 위한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가정의 경제생활이나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다양한 위험들을 대처하기 위한 보험으로 생명보험, 상해보험, 화재보험, 자동차보험 등이 가계보험에 속합니다!

두번째, 배당금 (dividend)

 

보험금은 말 그대로 보험회사가 보험수익자에게 지급하는 금액이라는 걸 알겠는데 배당금은 알 것 같으면서도 제대로 알지는 몰랐던 용어인데요. 보험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를 통해 합리적인 경영을 통해 발생한 이익금의 일부를 기업의 소유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금의 지급방법은 ①적립방법 ②상계방법 ③현금지급방법이 있다고 해요!

세번째, 피보험자 (insured)

 

피보험자는 피보험의 이익을 가지는 자로, 쉽게 말하면 보험사고가 발생하면서 손해를 입은 자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손해보상의 보험금을 수령할 입장에 있는 사람이 피보험자라고 할 수 있어요!

네번째, 만기환급금 (refunds of maturity)

 

보험을 가입하는 동안 무사고인 경우에는 그동안 냈던 보험료가 아깝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에요. 만기환급금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 납입한 보험료 중 일정 금액을 보험계약자에게 환급하는 금액을 뜻해요! 사고가 나서 보혐료를 받는 것보다 사고가 나지 않아서 만기환급금을 받는 게 더 좋은 것 같아요. 건강이 최우선이니까요!

지금까지 우체국보험 홈페이지에 있는 금융용어사전을 통해 보험 용어들을 알아봤는데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보험 용어들이 있더라고요! 그동안 알지 못했던 보험 용어들을 알고 보험에 대해 알아보니까 더 쉽게 보험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어요. 금융이나 보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금융용어사전을 통해 다양한 용어들을 검색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치매진단부터 간병비까지 보장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