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추석, 건강하고 안전하게 명절 보내는 법!

다가오는 추석, 건강하고 안전하게 명절 보내는 법!

우정사업본부뉴스

민족 대명절 추석,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냅시다.

다가오는 추석, 건강하고 안전하게 명절 보내는 법!
2019.09

먼거리 운전할 땐 잠시 멈춰 스트레칭

 

명절에는 귀향을 위해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운전을 하게 되면 근육이 경직될 수 있습니다.한 시간에 한 번 정도는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하고,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명절 음식을 준비할 때는 바닥보다 식탁에 앉고 설거지를 할 때는 싱크대를 허리 높이에 맞춘다면 허리에 미치는 부담이 1/3로 줄어듭니다. 또한 가사노동이 여성에게만 집중되지 않도록 가족 간의 배려와 역할분담이 중요합니다.

 

사무직이나 창구직원 등 직장인의 경우 평소 컴퓨터 작업으로 손목의 사용이 많은데 명절 때 음식 준비로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집배원의 경우 물량이 집중되는 명절 전후에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어깨충돌증후군 또는 무릎관절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민감한 질문은 참아요

명절에 상대에게 안부를 묻기 위해 별생각 없이 건넨 말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취업이나 연봉, 연애, 결혼, 출산계획 등 개인적이고 민감한 일을 당사자에게 직접 물어보는 대신, 상대를 배려하고 따뜻하게 격려하는 말은 어떨까요?

만일 명절 때 받은 스트레스로 속상한 감정이 지속된다면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 적당한 취미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명절 음식 적당히 드세요

 

명절 음식은 기름지고 열량이 높기 때문에 조리할 때 가급적 기름을 덜 쓰도록 노력합시다. 미리 부쳐 놓은 전을 데울 때는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도 자체 기름을 사용하여 약한 불로 데우면 좋습니다. 과식을 할 경우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므로 항산화 물질인 과일, 야채 등을 섭취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명절증후군을 극복해요

 

명절증후군의 원인은 육체적인 피로도 있지만 정신적 스트레스가 더 큽니다.

장거리 운전, 제사음식 준비, 평소와 다른 환경의 잠자리, 다양한 인간관계 등 모든 상황이 긴장감을 유발합니다. 이럴경우 우리 몸은 코티솔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게 되는데, 연휴가 끝나고 집으로 돌아오면 긴장이 확 풀리면서 코티솔 분비가 중단되고 체내염증수치가 올라가 몸이 나른하고 찌뿌둥하게 됩니다. 명절연휴가 끝난 뒤 1~2주 정도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하는게 명절증후군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