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체국과 사람들

VOL 767 - 2025.11~12
VOL 767 - 2025.11~12 VOL 766 - 2025.09~10 VOL 765 - 2025.07~08 VOL 764 - 2025.05~06 VOL 763 - 2025.03~04
검색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이벤트
  • 여행/취미
  • 인문학/문화
  • 과학/경제/시사
  • 건강/요리/스포츠
  • 조직문화/에세이
  • 인터뷰
  • 우체국&직원탐방
  • 우정카툰/소설
  • 우정사업
  • 포스트뉴스
  • 소속기관뉴스
  • 우체국상품소개
  • 우정역사
  • 우체통 속 사람들
  • 이벤트
  • 경조사/인사
  • 일정안내
  • 설문조사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이벤트참여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 생활의재발견
  • 조직문화/에세이

조직문화/에세이

경이롭고 슬기로운
‘넵병’ 대처법

‘넵병’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직장 상사가 문자나 메시지로 업무 등을 지시했을 때 ‘넵’이라고 답하는 것을 빗대어 부르는 신조어다. 그런데 이런 ‘넵병’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부하직원은 ‘넵’이라고 답은 했지만 실제로 그 일을 하려니 어찌해야 할지 막막하다. 상사도 난감하긴 마찬가지다. 알았다고 해서 철석같이 믿었는데 엉뚱한 결과물을 가져온다. 각각의 입장에서 넵병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글. 유재경 커리어 & 리더십 코치, 나비앤파트너스 대표

경이롭고 슬기로운 ‘넵병’ 대처법
2021.04

프린트버튼

상사라면 이렇게!


대한상공회의소와 맥킨지가 2018년 발표한 ‘한국 기업의 기업문화와 조직건강도  2차 진단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기업 직장인들은 회의(47점), 보고(55점), 업무지시(65점)에 대해서 불만족을 드러냈다.(단위: 점=긍정적 응답 비율) 위의  3가지 업무 영역은 상사와 부하직원의 소통방식과 연관이 있다. 당신이 만약 상사라면, 부하직원에게 일을 맡길 때 보다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길 권한다. ‘알아서 하길 기대하기’ 보다는 ‘하는 방법을 알려주기’의 접근법을 통해 경이로운 결과를 만들어보자. 



상사의 T I P


1. 왜 해야 하는지 알려주기 

 “이번 설문조사는 하반기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2. 반드시 해야 할 일과 거쳐야 할 절차를 알려주기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이니 영업과 마케팅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설문조사 회사 3곳을 찾아서 추천해주세요.” 


3.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알려주기 

“이번 설문조사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의 마음 속에 깊숙이 숨어 있는 니즈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수박 겉핥기식의 설문조사는 필요 없어요.”


4. 성공모델과 실패모델 알려주기

“작년 설문조사에서는 효과적인 설문 문항 개발을 위해서 설문조사 전에 FGI(Focused Group Interview)를 진행해서 큰 효과를 봤어요. 하지만 재작년 설문조사에서는 비용문제로 가장 저렴한 견적을 제출한 회사를 선정했다가 설문 내용이 부실해서 거의 활용을 못했습니다.” 


[참고] 부하직원의 나이가 30대 중반 이하라면 위 내용을 메신저나 메일로 소통하길 권한다. 이들은 비대

면 소통을 더 선호한다




부하직원이라면 이렇게! 


부하직원은 상사의 지시에 대해서 ‘넵’ 만 하지 말고 일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배경에 대해서 충분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미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홀(Edward T. Hall)은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고맥락(high context)과 저맥락(low context)’ 개념을 제시했다. 

저맥락 문화에서는 의사소통이 주로 표현된 내용(대화, 글)에 의해 이루어지고 표현은 직설적인 편이다. 반면 고맥락 문화에서는 의사소통은 표현된 내용으로부터 상대방의 진의를 유추하는 단계를 중요하게 여긴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고맥락 문화로 상사의 지시에 대해서 알아서 눈치껏, 센스있게 하길 바란다. 하지만 이러한 소통방식이 엄청난 비효율과 에너지 낭비를 초래하고 있지 않은가? 상사의 지시가 모호하면 ‘넵’만 하지 말고 다음과 같이 슬기롭게 물어보자. 



부하직원의 T I P


1. 설문조사를 지시하신 배경과 목적을 여쭤봐도 될까요?

2. 이 설문조사와 연관된 부서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3. 성공적인 진행과 관련해 제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4. 만약 이번 설문조사가 실패한다면 그것은 어떤 이유일까요?

5. 작년에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들었는데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이 있었나요?

6. 마감일은 언제인가요? 그때까지 어느 정도의 완성도 있는 자료가 필요하신가요?


상사도 일의 맥락을 제대로 모르고 일을 시키는 경우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이런 질문을 통해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조금 더 성의를 보인다면, 일단 ‘넵’을 한 후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 상사에게 보고 후 자신의 의견을 피력해 보는 것이다.


[주의] 상사의 나이가 40대 중반 이상이라면 위의 내용을 전화나 미팅을 잡아 진행하길 권한다. 메신저나 메일로 소통하면 하염없이 답을 기다려야 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좋아요3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클립보드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가기

많이 읽은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슬기로운 취미생활

슬기로운 취미생활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좋아요 많이 한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체국 신입의 하루

우체국 신입의 하루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꽉찬 꽃밭

꽉찬 꽃밭

별 3개짜리 일기

별 3개짜리 일기

추천 태그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전통시장 #우체국쇼핑 #재테크
  • 이벤트참여하기 우체국과 사람들 이벤트 참여하기
  • 동영상모아보기 우체국의 다양한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월별 PDF 다운로드, 기사 모아보기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이벤트참여 영상모아보기 홈 웹진모아보기 메뉴
  • 우편 챗봇 우편톡! 우편 챗봇 우편톡 팝업
  • 우체국 금융톡톡! 우체국 우정톡톡 팝업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글자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가  -가  -가  +가  +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CS게시판

공지사항

  • 2025 우체국사보 5+6월호 이벤트 당첨자 발표
  • 2025 우체국사보 3+4월호 이벤트 당첨자 발표
이전 다음

우정사업본부

KOREA POST MAGAZINE

해당 웹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우정사업본부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제,배포 사용할 수 없습니다.

(30114)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19 (어진동) 우정사업본부

문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과 사람들 담당자 | hj1911@posa.or.kr

고객센터 : 우편 1588-1300, 예금 1599-1900, 보험 1599-0100

관련사이트
우정사업본부 우체국공익재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금융개발원 우체국시설관리단 우체국물류지원단 별정우체국중앙회 우정박물관

  • 사이트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CS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