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0 사보

생활의재발견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해

여행/취미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해

인간이라면 누구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며 자기가 중요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고 싶어 한다. 주위 사람들에게 진심이 담긴 칭찬을 듣고 싶어 하는 것은 인간의 공통된 마음일 것이다. 자신감을 심어주고 더 나은 목표를 꿈꾸게 하는 칭찬. 이와 관련된 영화와 도서를 소개한다.

우체국과 사람들 다섯 번째 이야기 ‘칭찬’

인문학/문화
우체국과 사람들 다섯 번째 이야기 ‘칭찬’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주목하라

과학/경제/시사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주목하라

그야말로 메타버스 열풍이다. 방탄소년단(BTS)은 현실 세계가 아닌 메타버스에서 신곡을 발표했고 코로나19로 멀리 떠나기 어려운 요즘 사람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마스크를 벗고 전주, 목포 등으로 여행을 떠난다. 대기업에서는 이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전투 중이다. 메타버스가 뭐길래 이토록 열광일까.

‘파이팅 궁사’ 김제덕의 금빛 외침

건강/요리/스포츠
‘파이팅 궁사’ 김제덕의 금빛 외침

역대 대한민국 금메달리스트 가운데 최연소지만 당차기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고요한 양궁 경기장에서 우렁차게 “코리아 파이팅!”을 외치며 자신의 존재를 세상에 알린 김제덕(17·경북일고)이 2020 도쿄올림픽이 배출한 최고의 스타로 떠올랐다.

풀숲에서 안전한 여유를...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증상

건강/요리/스포츠
풀숲에서 안전한 여유를...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증상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인 야외활동은 줄어들었지만, 가을철을 맞아 본격적인 농번기, 수해복구 등 도심 외 야외활동이 증가하며 진드기와 설치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졌다. 진드기, 설치류 매개 감염병과 같은 가을철 발열성 질환들은 코로나19의 증상과 비슷해 유의할 필요가 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주요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막연한 미래 걱정은 NO! 오늘부터 시작하는 은퇴 준비

조직문화/에세이
막연한 미래 걱정은 NO! 오늘부터 시작하는 은퇴 준비

30대 후반의 직장인 김우정 씨. 아직 열심히 일할 나이지만 은퇴하는 선배들을 보면서 생각이 많아졌다. ‘언제까지 회사에 다닐 수 있을까? 나도 언젠가는 떠나겠구나’ 생각이 꼬리를 물면서 불안감이 엄습한다. 언젠가는 맞이하게 될 은퇴, 현명하게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동향
융합보안기술로 ‘안심지능형(스마트)점포’ 시대 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디지털뉴딜 ‘K-사이버방역’의 일환으로 지능형점포의 보안위협을 해소하기 위해 민간과 협력해 실증한 ‘안심지능형(스마트)점포’를 개점한다.

사람들이야기
“사고 처리 도와주신 집배원님 감사합니다”

우체국&직원탐방
“사고 처리 도와주신 집배원님 감사합니다”

남해로 여행 온 첫날 오후에 홍현아랫마을 진입로에서 바퀴가 끼어 견인해야 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따뜻한 웃음, 밝은 인사에 감동했어요”

우체국&직원탐방
“따뜻한 웃음, 밝은 인사에 감동했어요”

저는 도시에서 살다 4년 전에 보은군으로 귀촌한 사람입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조용한 시골 생활에 아내는 다시 도시로 나가자고 저를 졸랐습니다.

진심을 담은 연주 음악으로 하나 되는 사람들

우체국&직원탐방
진심을 담은 연주 음악으로 하나 되는 사람들

길을 가다 흘러나오는 노래를 듣곤 걸음을 멈춰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멜로디에서 소중했던 추억을 떠올리거나 절절한 이별 가사를 듣고 공감할 때 우리는 음악의 힘을 깨닫는다. 이곳 성남우체국에서 진심을 담은 연주로음악의 힘을 알리는 ‘상수밴드’가 있다. 돈독한 우정으로똘똘 뭉쳐 행복을 전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서로를 향한 칭찬과 격려 이보다 더 좋을 수 있을까요?

우체국&직원탐방
서로를 향한 칭찬과 격려 이보다 더 좋을 수 있을까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하회마을과 한국 건축의 백미로 불리는 병산서원. 보는 것만으로도 황홀한 문화재가 산재한 이곳 풍천면에 하회마을우체국이 있다. 느릿느릿 흘러가는 농촌에서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희망을 전달하고 있는 우체국 사람들은 칭찬과 격려 속에 밝은 내일을 향한 힘찬 걸음을 딛고 있다.

우체통의 인류애

우정카툰/소설
우체통의 인류애

우체국소식
우체국 디지털뱅킹에 ‘고객 의견’ 담는다

우정사업
우체국 디지털뱅킹에 ‘고객 의견’ 담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9월 1일부터 우체국 스마트뱅킹과 인터넷뱅킹에 ‘소비자 리서치’ 채널을 신설해 고객과의 온라인 소통을 강화한다.

우정사업
“고생했어, 최고야, 잘 하고 있어” 우정인이 뽑은 최고의 칭찬은?

상대방을 인정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칭찬이다. 따뜻한 말 한마디는 사람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모두가 안 된다고 할 때 거뜬히 해내게 하는 힘을 준다. 그렇다면 우정인들은 칭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우정사업본부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본다.

다시 찾는 희망, 2021년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우정사업
다시 찾는 희망, 2021년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2021년 10월, 선선한 가을 바람과 함께 2021년 대한민국 우표전시회가 다시 돌아온다. 67년의 우표 역사를 담은 대한민국 우표전시회(이하 우표전시회)는 코로나19 속에서 희망을 다시 찾아간다는 의미를 담아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우표전시회는 www.stampex.kr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으며, 모바일로도 손쉽게 만날 수 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과 사람들> 742호 발간!

가을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우체국과 사람들> 소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공익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카페 다회용 컵, 장애인 세척사업’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우체국의 새로운 공익사업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과 국영기업의 적극적인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해 ‘2021 우체국 공익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어 최종 25개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포스트뉴스
‘한국의 선박’ 기념우표 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원유운반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쇄빙 LNG운반선 등 상업용 선박 4종을 소재로 한 기념우표 67만 2,000장을 9월 15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쇼핑, 청년농업인 판로·창업 지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9월 18일 청년의 날을 맞아 한국우편사업진흥원·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손잡고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농업인의 상품 판매 지원에 나선다.

포스트뉴스
태풍 피해 특별재난지역 포항시에 구호우편물 무료 배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제12호 태풍 ‘오마이스’ 피해와 관련해 9월 6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북 포항시 지역 주민들을 위해 지원을 실시한다.

우체국, 추석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 돌입

포스트뉴스
우체국, 추석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 돌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9월 9일부터 9월 24일까지 16일간 ‘추석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기간’으로 정하고 안전하고 정확한 배달을 위해 비상근무체계에 돌입한다.

포스트뉴스
430·520·2,530원 새 디자인 일반우표 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2021년 9월 1일 우편요금 50원 인상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의 430원, 520원, 2,530원 일반우표 3종을 발행한다.

포스트뉴스
우리나라,만국우편연합[UPU] 우편운영이사회[POC] 이사국 당선

우리나라는 8월 27일 코트디부아르 아비장에서 개최된 제27차 만국우편연합(UPU, Universal Postal Union) 정기총회에서 2021~2025년 임기 우편운영이사회(POC, Postal Operations Council) 이사국에 당선되어 2회 연속 이사국에 진출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 ‘POST TOWER 여의도’ 서울시 최고 권위 건축상 수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 소속 우정사업조달센터는 제39회 서울시 건축상 녹색건축상 부문에 우체국 ‘POST TOWER 여의도’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포스트뉴스
‘우체국예금과 함께 웃어요’ 이벤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8월 23일부터 10월 22일까지 우체국예금고객 대상 ‘우체국예금과 함께 웃어요’ 이벤트를 실시한다.

포스트뉴스
성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우표로 만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2021년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된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탄생 200주년을 맞아 기념우표 63만 장을 8월 20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 스마트뱅킹 출석체크하면 경품 펑펑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8월 1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우체국 스마트뱅킹(이하 우스뱅)에서 출석체크 이벤트를 진행한다.

포스트뉴스
고창·낙안·해미우리나라 3대 읍성 기념우표 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현재 보존과 복원이 가장 잘 돼 있는 고창읍성, 순천 낙안읍성, 서산 해미읍성 등 우리나라 3대 ‘읍성’의 모습을 담은 기념우표 64만 장을 8월 4일 발행했다.

영등포전통시장과 자매결연 협약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영등포전통시장과 자매결연 협약

한국우편사업진흥원(원장 민재석)은 지난 9월 9일 영등포전통시장과 ‘1기관-1시장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충청지방우정청
복지관에 김 300박스 전달

충청지방우정청 산하 대전우체국은 추석 명절을 맞아 대동종합사회복지관, 행복한어르신복지관, 생명사회복지관을 방문해 후원물품을 전달했다고 9월 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동구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후원하기 위해 우체국쇼핑 김 300박스를 복지단체에 전달했다.

강원우정청
우체국 ‘선거비 관리통장’ 한시 판매

강원지방우정청은 강원도 내 우체국에서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우체국 선거비 관리통장’을 한시 판매한다고 9월 8일 밝혔다.

제주지방우정청
‘2021 제주국제감귤박람회’ 운영

제주지방우정청은 ‘2021 제주국제감귤박람회’와 풋귤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특별 기획전’을 운영했다. 제주우정청은 8월 30일부터 9월 10일까지 우체국쇼핑몰 내에 풋귤 페스티벌 전용 브랜드관을 개설·운영하고 제주농협과 감귤품평회 입상 농가의 우수한 풋귤과 풋귤을 활용한 풋귤청, 풋귤에이드 등 가공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했다.

전북지방우정청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전북지방우정청은 순창 복흥우체국 정덕원 주무관이 경찰청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기 전화를 받은 고객의 피해를 예방해 감사장을 수여했다고 8월 11일 밝혔다. 최근 보이스피싱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황에서 우체국 직원의 침착하고 발 빠른 대처로 고객의 소중한 돈 2,000만 원을 보호했다.

전남지방우정청
'사랑의 헌혈' 참여

전남지방우정청은 최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혈액원과 함께 생명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사랑의 헌혈’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심각해진 혈액 수급 위기상황을 함께 극복하고자 전남지방우정청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실시하게 됐다.

경인지방우정청
국제우편 통한 복합환적 신사업 추진

경인지방우정청이 제3국 간 전자상거래 물량을 국내 우체국을 통해 발송하는 ‘환적서비스’ 를 시범운영한다.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인 ‘복합환적’ 서비스는 항공기 적재 공간 부족 및 비용부담 등으로 직발송이 어려웠던 제3국 간 전자상거래 물량을 우체국 EMS로 접수해 인천공항을 통해 최종 목적지 국가로 발송하는 물류서비스다. 물류비 절감효과도 커 환적에서의 물류혁신이 기대된다.

서울지방우정청
우체국-경찰 업무협약

서울지방우정청 서울중앙우체국과 서울남대문경찰서는 소포 상자 밀봉용 테이프에 범죄 예방문구를 담아 개인정보 노출 위험과 절도· 분실 예방에 나선다고 8월 26일 밝혔다.

부산지방우정청
집배원 응급처치로 노인 구조

부산지방우정청은 지난 8월 20일 동래우체국 소속 이상현 집배원이 우편물 배달업무를 하던 중 아파트 출입구 인근 벤치에 쓰러져 있던 노인을 발견한 후 신속한 응급처치로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고 밝혔다.

맛과 품질 우수한 먹을거리 우체국쇼핑 손잡고 날개 달다

우체국상품소개
맛과 품질 우수한 먹을거리 우체국쇼핑 손잡고 날개 달다

충북 옥천에서 수확한 농산물로 맛좋은 상품을 제조해 판매하는 농업회사법인 아이사랑 정푸드 유한회사(이하 아이사랑 정푸드)는 올해 1월 우체국쇼핑과의 인연으로 온라인판매라는 마중물을 확보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던 정은숙 대표는 위기를 기회로 삼아 판로를 개척해 변화를 꾀하고 있다.

적금 들고 환경 지키는 ‘모바일 푸르니 적금’

우체국상품소개
적금 들고 환경 지키는 ‘모바일 푸르니 적금’

우정사업본부는 간단한 우대조건으로 높은 금리 혜택을 제공하고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는 ‘모바일 푸르니 적금’을 출시했다.
이 적금은 오픈뱅킹 이용 시 높은 우대이율 혜택을 제공하고 신규 가입 시 1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 ‘환경지킴 약속’에 동참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상품이다.

우체국보험도 내 카카오톡 친구! 다양한 소식·정보, 한눈에 확인해요

우체국상품소개
우체국보험도 내 카카오톡 친구! 다양한 소식·정보, 한눈에 확인해요

우체국보험의 다양한 소식과 혜택·정보를 간편하게 받아보는 우체국보험 카카오톡 채널이 오픈했다. 채팅하기 기능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어 접근성이 확 올라갔다. 언제 어디서든 소통할 수 있는 친구 같은 우체국보험, 지금 당장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해 이용해보자.

과거와 미래를 잇는 2012년 집배원복

우정역사
과거와 미래를 잇는 2012년 집배원복

2012년 6월 13일, 서울 청계천 광장에서 약 50개의 옷을 소개한 패션쇼가 열렸다.
여름용과 겨울용 각각 6종씩 소개된 옷들의 주인공은 바로 집배원이었다.
이 패션쇼에서는 전국 1만 7천 명의 집배원이 입게 될 새로운 옷의 디자인이 공개되었다.
한글 디자이너로 유명한 이상봉 디자이너가 만든 새로운 집배원복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는지 우체국사보 <디지털 포스트> 2012년 2월호를 통해 살펴본다.

  • 2021.09~10  v.742

우체국 사보 v.742

많이 읽은

1/4

좋아요 많이 한 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