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4 사보

생활의재발견
모두가 존중받는 세상을 향하여

여행/취미
모두가 존중받는 세상을 향하여

존중은 품위를 높여주고 자긍심을 가지게 한다. 상대를 향한 존중은 다시 나에 대한 존중으로 돌아오기 마련이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모두가 배려받는 세상이 오길 바라며 이야기 속에서 따스한 울림을 선사하는 작품들을 소개한다.

2021년 우체국과 사람들 두 번째 이야기 ‘존중’

인문학/문화
2021년 우체국과 사람들 두 번째 이야기 ‘존중’

내 안의 또 다른 나 ‘부캐’ 열풍

과학/경제/시사
내 안의 또 다른 나 ‘부캐’ 열풍

바야흐로 ‘부캐’ 전성시대이다. 예능계에서 시작된 열풍이 대중문화·산업계 전반으로 확장되면서 일반인들도 퇴근 후에 유튜브 활동을 한다거나, 다양한 취미를 하며 원래 직업 이상의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그동안 드러내지 않던 내 속의 다양한 나를 부캐로 내보이는 것이다.

골프 영웅 박세리, 반전 매력에 푹 빠지다

건강/요리/스포츠
골프 영웅 박세리, 반전 매력에 푹 빠지다

본캐(본 캐릭터)는 ‘골프 여제’, 부캐(부 캐릭터)는 ‘리치 언니’.
골프로 세상 꼭대기에 올라섰던 박세리(44)가 인생 2막에서 예능 블루칩으로 또 한 번 최고를 찍을 기세다. 필드를 떠난 지 5년, 조용히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며 스포츠 관련 기업 운영을 시작한 그가 다시 대중 앞으로 소환된 시기가 공교롭다.
어느 박세리 팬이 남긴 댓글처럼, 우리는 그에게 ‘IMF 때는 감동을, 코로나 때는 웃음을’ 빚지게 된 모양이다.

봄철 알레르기 주의보 건강 관리법은?

건강/요리/스포츠
봄철 알레르기 주의보 건강 관리법은?

봄이면 찾아오는 황사와 꽃가루는 알레르기 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야외 활동이 잦아지는 계절에는 재채기, 눈·코 가려움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이 발병하기 쉽다. 면역력이 높으면 발병 위험이 낮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오히려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 우리 몸에 알맞은 건강 관리가 필요한 이때 봄철 알레르기 질환과 면역력 관리법을 소개한다.

경이롭고  슬기로운  ‘넵병’ 대처법

조직문화/에세이
경이롭고 슬기로운 ‘넵병’ 대처법

‘넵병’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직장 상사가 문자나 메시지로 업무 등을 지시했을 때 ‘넵’이라고 답하는 것을 빗대어 부르는 신조어다. 그런데 이런 ‘넵병’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부하직원은 ‘넵’이라고 답은 했지만 실제로 그 일을 하려니 어찌해야 할지 막막하다. 상사도 난감하긴 마찬가지다. 알았다고 해서 철석같이 믿었는데 엉뚱한 결과물을 가져온다. 각각의 입장에서 넵병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시대 1인 미디어 산업 기반 강화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동향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시대 1인 미디어 산업 기반 강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의 일환으로 미디어 신(新)산업 육성을 위한 1인 미디어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람들이야기
서로 간 존중-배려로 정겨운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우체국&직원탐방
서로 간 존중-배려로 정겨운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장승포우체국의 전신이었던 이리사무라 우편소는 우정총국보다 8년이나 빠른 1876년에 우편 업무를 시작했다. 당시 이주민이었던 일본인의 편의를 위해 지어진 곳이지만 거제의 근대화 물결이 시작된 의미 있는 곳이기도 하다. 장승포우체국 사람들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만큼 방문객에게 잊히지 않는 우체국을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서로 간 배려 넘치는 동료애로 따뜻한 우체국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을 만났다.

'나는 삶의 희로애락 전하는 소식 배달부'

우체국&직원탐방
'나는 삶의 희로애락 전하는 소식 배달부'

바람이 못 가는 길은 없다. 시선이 닿는 곳, 발길이 머무는 곳 어디든 바람이 분다. 광진우체국 한창훈 주무관은 집배원을 이러한 바람에 빗댔다. 각지를 누비며 소식을 전하는 전달자이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일상을 기록하고 있는 그를 만났다.

‘무관심은 범죄’ 심폐소생술로 살린 생명

우체국&직원탐방
‘무관심은 범죄’ 심폐소생술로 살린 생명

지난 3월 4일 오후 2시 30분경 성남시 중앙동의 한 골목길에서 어르신이 쓰러지는 긴급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85세 어르신이 자녀들과 길을 걷다 갑자기 호흡을 멈춘 것인데요. 함께 있던 아들과 딸은 너무 놀라 “어머니 일어나보세요!”라는 말만 반복할 뿐 어쩔 줄 몰라 했습니다. 이를 지켜보던 주민들이 119에 신고했지만, 아무도 선뜻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독거 어르신 집수리하는 행복 전도사

우체국&직원탐방
독거 어르신 집수리하는 행복 전도사

경북 김천시 지례면에 따스한 나눔을 베푸는 사람이 있습니다. 주인공은 바로 홀로 계신 어르신을 대상으로 집수리 봉사를 하는 안영찬 주무관인데요. 그의 훈훈한 미담은 지역 곳곳에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등병을 위한 편지

우정카툰/소설
이등병을 위한 편지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집배원 안전이 제일! 이륜차 과다적재 방지 강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집배원들이 이륜차로 소포·택배 등 우편물을 배달하면서 과다적재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우편집배용 이륜차 과다적재 방지 대책’을 강화한다.

누구나 노인이 되지만, 모두가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야

우정사업
누구나 노인이 되지만, 모두가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야

무단 쓰레기 투기, 불법 주차, 장소를 가리지 않는 욕설들… 우리는 사회 곳곳에서 부끄러운 어른들의 모습을 볼 때가 많다. 나이를 내세워 위계질서를 강요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사회적 나이를 보는 시각도 달라지고 있다.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가장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어른의 자질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였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 시대, 존중을 나누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우정사업
우표에 담긴 한국의 근현대사

우정사업본부는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은 물론 올림픽 등 국제행사, 자랑스러운 인물 등을 소재로 한 기념우표를 매년 발행하고 있다. 이는 범국가적·국민적 행사와 역사적 사건, 중요한 업적을 남긴 인물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우편 요금 선납의 증표로 사용되던 우표는 최근 취미나 기념 목적의 수집용으로서 부가적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올해 기념우표 발행 일정을 참고하면서 우표 수집의 즐거움을 가져보면 어떨까?

우정사업의 근간이 되는 탄탄한 기둥 ‘우정사업조달센터’

우정사업
우정사업의 근간이 되는 탄탄한 기둥 ‘우정사업조달센터’

어느 지역이든 그 지역의 중심이 되어 마을을 지키는 우체국이 존재한다.
우리가 너무도 당연한 듯 이용하는 우정 서비스 속에는 수많은 이들의 노고가 담겨있다. 국민에게 최상의 공간에서 우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설계도를 펼치고, 물품을 조달하는 우정사업조달센터를 소개한다.

포스트뉴스
3대 질병 집중보장 ‘우체국더간편건강보험’ 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병이 있거나 나이가 많아도 가입할 수 있는 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 등 3대 질병을 집중보장하는 ‘(무)우체국더간편건강보험’을 3월 15일 출시했다.

포스트뉴스
한국의 옛 건축 시리즈 ‘서원’ 우표 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한국의 옛 건축’ 시리즈 중 두 번째로 ‘서원’을 담은 기념우표 88만 장과 소형시트 11만 장을 3월 11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예금·보험, 주소·전화번호 현행화하고 경품 받으세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바뀐 주소나 전화번호 등 고객정보를 현행화하면 경품을 제공하는 ‘우체국금융의 찐친(친한친구)이 되어주세요’ 이벤트를 진행한다.

포스트뉴스
우체국 스마트뱅킹 ‘PASS 인증서’로 간편하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우체국 스마트뱅킹(이하 우스뱅) 앱에 패스(PASS) 인증서를 2월 26일부터 도입했다. 패스(PASS) 인증을 통해 우스뱅 앱 로그인, 우스뱅 신규 가입 시 본인인증 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포스트뉴스
2020년 발행 우표, 책으로 나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2020년에 발행한 우표들을 수록한 ‘2020 대한민국 우표컬렉션’을 1만 부 발행해 2월 26일부터 판매한다.

포스트뉴스
임산부 지원 서비스, 안전하고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2월 23일 업무 협약을 통해 임산부에게 전국 공통으로 제공되는 엽산·철분제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 제공하는 물품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개선한다.

포스트뉴스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우표 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개교 50주년을 맞아 기념우표 67만 2,000장을 2월 16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예금, 대학생 서포터즈 11기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예금, 마케팅, 홍보, 사회공헌 등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우체국예금 서포터즈를 모집했다.

포스트뉴스
우정사업본부, ‘설날 착한선물 나눔 캠페인’ 동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설 명절을 맞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공직자 설날 착한선물 나눔 캠페인’에 참여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 카드의 정석’ 설맞이 우체국쇼핑 할인 이벤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설 명절을 맞아 1월 27일부터 2월 28일까지 우체국 제휴신용카드 ‘우체국 카드의 정석’과 함께하는 우체국쇼핑 할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 설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 돌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2월 1일부터 16일까지 ‘설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 기간’으로 정하고 안전한 배달을 위해 비상근무체계에 돌입했다.

포스트뉴스
천리안위성 1호 발사 10주년 기념우표 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는 천리안위성 1호 발사 10주년 맞아 기념우표 60만 장을 1월 26일 발행했다.

포스트뉴스
<우체국과 사람들> 739호 발간!

이번 호부터는 취재 현장이 생생히 담긴 영상까지 볼 수 있다는 사실! 궁금하면 Come, Come!

제주지방우정청
취약계층 만원의 행복보험 판매

제주지방우정청(청장 박태희)은 올해 제주지역 취약계층 370명에게 국영보험의 혜택을 주는 ‘만원의 행복보험’을 판매한다.

전남지방우정청
우체국쇼핑서 강진군 화훼농가 돕기 추진

전남지방우정청(청장 정창림)은 전라남도·강진군과 함께 화훼농가에게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 주기 위해 ‘우체국쇼핑 강진군 화훼 농가 돕기’를 추진한다.

충청지방우정청 
장애인복지카드 배송 서비스

충청지방우정청(청장 김종호)과 증평군은 장애인복지카드 맞춤형 계약등기 우편배송 업무협약을 하고 장애인복지카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정보센터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RPA) 도입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정보센터(센터장 이상훈)가 올해 단순반복 업무를 대신하는 소프트웨어(SW)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RPA)’를 본격 도입하면서 공공 디지털 혁신을 주도한다.

부산지방우정청
밀양시와 중소기업 수출물류비 지원 협약

부산지방우정청(청장 정진용)과 밀양시는 중소기업의 해외수출 활성화를 위해 ‘수출물류비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월부터 사업을 시행한다.

부산지방우정청
화재 피해 중소업체에 상품 판매 지원

부산지방우정청은 화재로 피해를 입은 중소업체를 돕기 위해 우체국쇼핑을 통한 판매 지원에 나섰다. 건강보조식품 제조 업체는 지난 2월 15일 창고 화재로 소방서 추산 3,500만 원 상당의 재산 피해를 입었다.

창원시와 중소기업 해외물류비 지원 협약

부산지방우정청
창원시와 중소기업 해외물류비 지원 협약

부산지방우정청은 창원시와 ‘해외물류비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월부터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캠페인 동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캠페인 동참

한국우편사업진흥원(원장 민재석)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실천 문화 정착을 위해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청정 바닷속 영양의 보고 완도 전복으로 활기 충전

우체국상품소개
청정 바닷속 영양의 보고 완도 전복으로 활기 충전

청정해역인 완도 바다에서 키워진 전복은 국내 생산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완도군과 어민 1200여 명은 소비자에게 저렴하고 품질 좋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전복 전문 유통·가공 회사를 만드는 데 뜻을 모았다. 이렇게 설립된 완도전복주식회사는 전복의 성장부터 생산, 출하, 유통까지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며 전복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임산부 지원 서비스 ‘맘’ 편하게 해결해요

우체국상품소개
임산부 지원 서비스 ‘맘’ 편하게 해결해요

임산부에게 제공되는 물품 서비스를 우체국 택배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우정사업본부는 업무 협약을 통해 임산부에게 전국 공통으로 제공되는 엽산·철분제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물품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개선한다.

친구들아, ‘우체국 가치모아 적금’으로 여행 가자!

우체국상품소개
친구들아, ‘우체국 가치모아 적금’으로 여행 가자!

‘88 서울올림픽’ 성공으로 이끈 체신 지원

우정역사
‘88 서울올림픽’ 성공으로 이끈 체신 지원

지난 호에 IMF라는 어려운 시대를 떠올려서인지, 이번에는 우리나라가 가장 눈부시게 반짝반짝 빛나던 시간이 언제였는지를 생각해보고 싶었다. 2002년 월드컵 당시 붉은 악마의 물결도 대단했지만,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바꿔놓은 때는 누가 뭐래도 88 서울올림픽(1988년 9월 17일~10월 2일)일 것이다. 33년 전 그때의 우체국 사보는 어땠는지 살펴본다.

  • 2021.03~04  v.739

우체국 사보 v.739

많이 읽은

1/4

좋아요 많이 한 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