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문화올림픽 필라코리아 2025 개최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 2025
기간 2025. 9. 17.(수)~9. 21.(일) / 5일간
장소 코엑스 마곡(서울 강서구 마곡중앙로 143) 1층 전시장
한국에서 만나는 글로벌 우취인의 축제
오는 9월 17일에서 21일까지 개최될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 2025를 준비하기 위해 우정사업본부와 한국우취연합,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소속 17명 내외로 구성된 사무국이 모였다. 이들은 수십 차례의 회의와 조율을 거쳐 전시회의 중요 사안을 심의·의결하고 관계 부처 간 협조 체계를 구축해 전 세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전시회 운영 계획을 수립한 우정사업본부는 전시장 행사 진행과 교육부, 서울시, 한국관광공사 등 대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전시회 홍보 및 후원 협조를 담당한다. 한국우취연합은 전시될 우표 작품의 전반적인 관리와 행사 운영 및 협조, 세계 각국의 주요 우표 관계자의 의전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의 경우 전시회 테마관 조성을 비롯해 온오프라인의 전반적인 마케팅 및 홍보를 책임진다.
우표로 연결된 세계, 필라코리아에서 만나요!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 ‘우표, 세상을 연결하다(Connect)’로 시대와 문화를 상징하는 우표를 통해 세계와 세대를 하나로 연결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또한 70여 개국에서 출품한 2,000여 틀 규모의 우표 작품을 비롯해 대한민국 대표 기념우표, 희귀우표 등을 전시함으로써 전 세계 우취인과 국민이 교류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한국 우정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홍보관과 AI, 3D 홀로그램 등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우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관 등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우표를 통해 세계와 세대를 연결하고, 다양한 문화와 역사적 가치를 공유하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할 세계우표전시회 필라코리아 2025. 이는 단순히 우표를 보는 것을 넘어, 관람객들에게 우표를 통해 시대를 넘나드는 교류와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까지 선사할 것이다.


전시회 운영 사안을 논의하는 모습
미니인터뷰
우정사업본부 신봉현 우편사업과장

전 세계 우취인과 국민들이 우표 콘텐츠로 시대·문화·전 연령에 관계 없이 하나 되는 행사를 만들 계획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한국우취연합 조권행 회장

세계 최고 수준의 우취 작품, 국내외 희귀우표, 우표 디자인 등을 전시해 우표의 예술적 가치를 관람객들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라동성 우정문화실장

우표 문화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아날로그 감성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우표 콘텐츠로 전시회를 구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