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관리체계(SEM)란 무엇인가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부터「차세대 ERP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연말 1차년도 사업으로 회계 분리에 따른 ERP시스템의 재정비 및 디지털 예산시스템 구축을 통해 범정부 재정 혁신을 능동적으로 수용하였으며, 올해 2차년도 사업으로 전략경영관리체계(SEM ; Strategy Focused
Organization), 통합재정경영체계 및 기반고도화사업을 추진하여 차세대 전략경영시스템으로의 실질적인 변모를 앞두고 있다. 이 중 2008년 본격 구동을 앞두고 있는 전략경영관리체계(SEM)는 대부분 처음 접하는 개념이리라 예상되므로, 이 지면을 통해 SEM에 대한 우정사업본부 전 직원의 사전적 이해
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 달라진 SEM의 모습과 활용 방법 등에 대해서는 하반기에 안내할 계획이다.
현 시스템의 구성 현황 및 문제점
2000년 7월 우정사업본부 출범을 전후로 우편물량의 감소, 금융시장의 경쟁 심화 등 경영 환경 악화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요청됐다. 2002년 9월 1단계 ERP 구축으로 재무관리시스템(회계·관재), 원가계산(ABC) 및 경영성과관리(BSC) 시스템을 구축하고, 2004년 10월 2단계로 경영자정보시스템(EIS), 인적자원관리(HRM) 및 경영DW 등을 신규로 도입해 전략경영관리체계(SEM) 실행동력을 갖춤으로써 공공기관에서는 독보적으로 민간기업수준에 도달했다. 그러나 사용자의 시스템 접근성 미흡, 시스템 간 연계성 취약, 정보의 적시성과 정합성 부족 등 개선사항이 제기되고 있다.
경영자정보시스템(EIS ; Executive Information System)은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의사 결정을 위해 핵심적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서, 별도의 서면보고 없이 경영자가 직접 단말기를 통해 신속히 정보를 파악해 조직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개별 사업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원가관리체계(ABC ; Activity Based Costing)는 현장 활동에 근거를 둔 정확한 원가정보를 적시성 있게 제공하는 원가관리체계로서 조직별, 사업별, 활동별, 상품별, 계정별 수익/원가를 산출·분석할 수 있다.
경영성과관리(BSC ; Balanced Scorecard)는 경영전략과 연계된 주요 성과지표를 바탕으로 목표 대비 실적 및 추세 분석 등 경영 성과를 균형적으로 관리하는 체계이다.
경영DW(Data Warehouse)는 분야별·수준별 경영정보의 통합관리·분석시스템으로서 전략적 의사 결정에 필요한 우편 및 금융 등 모든 데이터의 창고 기능을 수행한다.
앞으로의 구축 방향
앞으로는 기존 시스템에서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는 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성과관리체계를 일원화하여 성과 관리 및 모니터링하고, 적시성 있는 경영정보 제공 및 사용자 중심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EIS, ABC, BSC 및 경영DW 등 경영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략경
영관리체계(SEM)를 구현함으로써 종합경영관리를 실행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 추진할 계획이다.
정보 제공 측면에서는 최고경영진·관리자·실무자 등 사용자별 맞춤형 정보 제공, 경영회의 기능, 성과관리체계(BSC)와 연계 및 실시간 경고정보가 제공되는 상황판(Dash-Board) 기능을 구현하는 등 사용자 중심의 편리성을 추구하고 있다. 아울러 투명한 성과평가를 지원할 수 있도록 개별 원가 정보의 제공, 개인 활동량 정합성 확보 및 활동원가의 비용 추적 기능 강화 등 원가정보의 정확성 및 신뢰성을 높이도록 추진하고 있다.
정보 관리 측면에서는 경영DW를 전략경영의 개별 시스템인 EIS/BSC/ABM에서 요구하는 주기별·형태별 원천 데이터의 취합, 중복 방지 및 일원화를 위한 데이터 표준화, 대용량 데이터 정보의 사전화 등을 통해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와 정보의 신뢰성 및 품질 향상을 모색하고 있다.
전략경영관리체계(SEM)의 정의와 필요성
전략경영관리는 조직의 미래 방향(비전)을 명확히 설정하고 (Plan), 비전 달성을 위해 필요한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Do), 그에 따른 성과를 평가해 피드백 하는(See) 일련의 경영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경영Cycle(Plan-Do-See) 상에서 구현되는 전략(Strategy)을 최고 개념으로 하는 조직 체계를 전략 집중형 조직(SFO ; Strategy Focused Organ ization)이라 한다.
21세기의 도래와 함께 대부분의 기업들은 오프라인 조직체계의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전략집중형 조직으로의 탈바꿈을 꾀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IT 기반의 정보관리시스템인 전략경영관리체계(SEM)가 대두되고 있다. 경영학에서는 전략적 기업경영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나, 우정사업본부에서는「전략경영관리체계(SEM)」로 사용하기로 한다. SEM은 우정사업과 같은 대규모 공기업의 경영관리도구로서 기업이 처한 환경적 위협 요소를 극복하고 전략적 활로를 모색하도록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종전의 후행(결과)지표에 의한 사후관리 중심의 통제 체제에서 벗어나 선행(경고)지표에 의한 사전적 관리를 통해 계획 및 성과 중심 체제를 구현하고, 조직 내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하여 전략 실행력과 경쟁력제고 및 가치경영을 달성하는 기능을 한다. 다시 말하면 기업의 목표, 의사 결정 방법, 프로세스 등 기업의 주요 동인이 전략을 중심으로 일치된 방향성을 가지는 SEM은 21세기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인 셈이다.
SEM의 핵심 요소인 전략적 의사 결정은 각 기업이 처한 시점과 개별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최고경영자의 의사 결정 참여가 필요한 때, 대규모 자원 동원이 필요한 상황, 기업의 경영 성과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미래지향적 결정이 요구되는 때, 세부 단위에 큰 파급효과가 예측될 때 및 외부
환경에 대한 고려가 특별히 요구될 때 전략적 의사 결정이 필요하다.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과 협조사항
현재 우정사업본부에서는 SEM의 구성 항목인 경영자정보시스템(EIS), 원가관리시스템(ABC), 경영성과관리(BSC)와 경영평가시스템 및 경영정보DW 등에 대한 현황 분석과 SEM구축 우수기관 벤치마킹을 통한 우정사업본부 SEM의 방향성정립 및 성과지표와 전략 맵 작성 등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통합시험 및 사용자 리허설(10월부터), 시스템 전환(12월)을 통해 2008년 1월부터 진전된 SEM의 모습으로 탈바꿈하여 사용자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 중인 전략경영관리체계(SEM)의 완성도를 높이고, 누구나 쉽게 시스템에 접근해 경영 성과를 파악·분석하여 전략적 의사 결정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동 구축기간 동안 현업관서 사용자의 많은 의견과 아이디어가 요구된다. 아울러 아무리 훌륭한 시스템을 만든다 할지라도 사용자가 없으면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이러하듯 전략경영관리체계(SEM)는 ERP, 우편 및 금융 등 기간시스템과는 달리 꼭 사용
해야 하는 의무적 사항이 아닌 만큼 경영진과 계층별 사용자의 적극적 활용 의지가 중요하겠다. 따라서 이번 SEM 구축사업은 전략적 의사 결정에 필요한 경영정보가 적시에 정확하게 제공될 수 있고, 사용자 중심의 실용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어 추진하고자 한다.
끝으로 우정사업 조직이 과학적 경영관리 문화로 전환하여 경영 혁신을 지원하고 선진 우정기업으로 발전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