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과 사람들>이 걸어온 길
<체신문화>
1946년 10월 ~ 1970년 3월
국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체신사업과 이해관계자들이 문화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창간
<체신>
1970년 4월 ~ 1994년 12월
• 1970년 정부 방침에 따라 체신부 사업별 기관지를 통합 발행
• 체신사업 이해관계자의 유일무이한 문화 교양지로 사업 발전의 밑거름
<정보와 통신>
1995년 1월 ~ 2001년 6월
• 체신부가 정보통신부로 확대 개편되면서 우체국 사보 제호 변경
• 정보통신부 출범과 함께 시대의 변화에 알맞은 미래지향적 의미 함축
<디지털 포스트>
2001년 7월 ~ 2016년 12월
• 21세기 선진우편을 창출하고, 정보화 시대에 접어든 당시 첨단산업의 이미지로 사보 제호 변경
• 우정사업을 이끌어가는 우체국 문화 창출 목적
<우체국과 사람들>
2017년 1월 ~ 현재
•사람과 함께하는 우정사업본부의 방향성을 담으며 사보 제호 변경
•16년 만에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된 우체국 사보
•우체국과 사람들 웹진(postnews.kr)과 함께 현재까지 지속 발간
1946년 체신문화로 시작하여
75년간의 역사를 담아온 우체국과 사람들
우편문화의 과거와 오늘,
미래를 이어오는 우체국과 사람들
1946년 10월, ‘체신문화’의 이름으로 세상에 첫 발을 내딛은 우체국과 사람들.
청년세대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체신’은 여러 곳을 차례대로 거쳐 소식이나 편지를 전하는 일을 의미한다. 체신사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창간된 체신문화는 1970년 4월, ‘체신’이라는 이름 하에 체신부 사업별 기관지를 통합 발행하였고, 문화교양지로서의 밑거름이 되었다.
그로부터 25년 후인 1995년, 체신부가 정보통신부로 확대 개편되면서 미래지향적 의미를 함축한 ‘정보와 통신’으로 제호가 변경되었고, 정보통신부 출범과 함께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고자 노력하였다.
2001년 7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며 21세기 선진 우편을 창출하고 첨단산업의 이미지를 담은 ‘디지털 포스트’라는 새로운 제호로 우체국이 지닌 다양한 매력을 소개해왔다.
2021년 우정정보교양지로서 내딛는
첫걸음을 응원하며
세월이 흘러도 그 과정을 함께 나눈 ‘사람’. 그 사람이 중심이 되어 우체국의 가치를 전하는 ‘우체국과 사람들’이 2017년 1월, 체신의 역사를 품고 시작되었다.
각종 통신매체가 우표와 우편의 역할을 위협하더라도, 묵묵하게 그 자리를 지키며 우체국 본연의 가치를 알리는 우체국과 사람들.
그때 그 시절 사보 속에 담긴 역사를 소개하는 ‘그땐 그랬지’, 우체국 직원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그곳에 가다’ 등 우정정보교양지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모두 마친 2021년 우체국과 사람들이, 힘찬 첫걸음을 내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