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체국과 사람들

VOL 764 - 2025.05~06
VOL 762 - 2025.05~06 VOL 762 - 2025.03~04 VOL 762 - 2025.01~02 VOL 761 - 2024.11~12 VOL 760 - 2024.09~10
검색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이벤트
  • 여행/취미
  • 인문학/문화
  • 과학/경제/시사
  • 건강/요리/스포츠
  • 조직문화/에세이
  • 인터뷰
  • 우체국&직원탐방
  • 우정카툰/소설
  • 우정사업
  • 포스트뉴스
  • 소속기관뉴스
  • 우체국상품소개
  • 우정역사
  • 우체통 속 사람들
  • 이벤트
  • 경조사/인사
  • 일정안내
  • 설문조사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이벤트참여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 생활의재발견
  • 과학/경제/시사

드론으로 우편물을 보내고 우체국을 통해 어르신들이 스마트폰 활용법을 교육받아 소통하는 세상이 됐다. 우체국이 더욱 젊어지고 우리 생활과 가까워지고 있다는 증거다. 2018년을 뜨겁게 달굴 트렌드 키워드, 그중에서도 2030 젊은 세대들의 취향과 흐름을 알아본다면 ‘생활 밀착형 우체국’으로 진화하는 우정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글. 전보경 + 참고.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대학내일)

2030 트렌드 키워드로 만나는 우체국 서비스
2018.01

프린트버튼







01

무의미에서 찾는 꾸밈없는 의미

무민세대(無+mean(의미) 세대)



의미가 없어 더 눈에 띄는 것들이 있다. 일상적 대화 속에 등장하는 뜬금없는 말장난, 아메바처럼 생겨 주무르는 것밖에 할 게 없는 장난감 등등. 2030세대는 거창함을 거부한다. 이미 이 세상에서 자신이 얼마나 평범한 존재인지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몸에 안 맞는 옷을 입고 불편해 할 필요가 없다며 평범한 위로와 무자극에서 비로소 온전한 ‘나’를 느끼는 이들은 ‘복세편살’이라고 한다. 언뜻 사자성어 같기도 한이 말은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를 줄여 서 이르는 신조어다. 그만큼 어딜 가서 무얼하든 복잡다단하지 않고 마음 편한 게 제일인 이들에게 우정사업본부가 앞으로 더욱 확대할 예정인 무인우체국과 무인접수 서비스는 더욱 반가운 소식이 된다. 굳이 마주칠 사람도 없고 기다리는 시간은 줄어들 테니 얼마나 편리하고 좋을까?




02

넓고 얕게 탐하는 지식의 가치

잡학피디아



이제 옛말대로 한 우물만 파면 진짜 우물만 파다 끝날지도 모른다. 하루가 다르게 트렌드가 바뀌고 어떤 정보가 필요할지 알 수 없는 세상.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이 인기를 끄는 것처럼 깊게 판 우물에서 길어 올린 지식이 아니더라도 ‘넓고 얕은 지식’은 그 자체로 환영받는다. 지적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담긴 백과사전이 되려는 젊은 세대를 ‘잡학피디아’라 지칭한다. 이들은 지적 대화에 끼는 과정에서도 남에게 민폐를 끼치거나 반대로 간섭을 받는 게 싫다. 간섭 받느니 내가 알아서 해당 정보와 지식을 찾아내고 마는 것. 그러니 ‘지식’이라 해도 무겁지 않고 이 앞에서 폼 잡을 필요도 없다.

웹진을 강화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사보 <우체국과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더욱 다양한 정보와 이야기를 담은 사보가 될 것이다.




03

불호까지 취향으로 존중하는 미덕

싫존주의



2030세대에게 무언가를 싫어하는 감정이나 할 수 없는 상태는 원만한 사회생활을 방해하는 ‘나쁜 것’이 아니라 떳떳하게 알리고 존중받아야 하는 것이다. 이들은 불호까지 취향으로 껴안는 ‘싫존주의’를 내세운다.

“내 맘대로 해달라”고 말하는 데 주저하지않으며 “수박바의 초록색 부분을 늘려달라”하거나 “치즈가 첨가된 불닭볶음면도 먹고 싶다”는 의견을 냈다. 결국 ‘거꾸로 수박바’(L제과)가 제조되어 출시 열흘 만에 100만 개가 팔렸고 ‘치즈불닭볶음면’(S식품)도 세상에 나오게 한 이들. 수취인이 원하는 장소로 배송지를 바꿀 수 있는 ‘수취인 배달장소 변경서비스’도 싫존주의자들의 ‘불호’를 존중한다. 배송 완료 전이라면 발송인이 기재한 주소와 다른 곳에서 우편물을 받을 수있도록 수취인이 변경 가능한 서비스다.




04

세상을 바꾸는 정의로운 예민함

화이트불편러



‘프로 불편러’는 ‘별것도 아닌 일을 부풀려서불편해 하는 유난스러운 사람’을 뜻한다. 이들이 자주 쓰는 대사 “이거, 나만 불편해?”는 수 많은 패러디를 양산해내기도 했다. 그러나 2030세대는 이 ‘별것 아닌’ 것에 주목하여 우리 사회의 ‘옳지 않’을 지적하며 때로는 여론을 형성하여 변화를 이끌어낸다.

세상을 좀 더 좋아지게 만드는 예민함의 소유자 ‘화이트불편러’인 것이다. 이들은 각박한 세상, 짜증나는 뉴스들 사이에서 미담을 발견하면 적극 재생산하고 이에 주체가 된 기업이나 서비스에 ‘갓’*을 붙여 확산시킨다. ”다른 택배 다 안 와도 갓체국은 다르네“, ”포장 상태부터 안전한 갓체국이 진리“등 택배는 역시 ‘갓체국택배’임을 인증하는 후기들이 눈에 띈다. 올해도 우체국택배는 ‘갓’이라 불릴 만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갓: ‘신’이라는 뜻의 영단어 ‘god’을 붙여 모범적인 무언가에 붙이는 접두사 개념




05

흩어지는 가치에도 지갑은 열리고

휘소가치



‘휘발(揮發)’이라는 명사의 사전적 의미는 ‘액체가 기체로 되어 날아 흩어지는 현상’이다. 물이 수증기가 되어 날아가도 가끔씩 자국을 남기는 것처럼 2030세대는 ‘휘발성 소비’를 즐긴다. 즉흥적이고 가벼워도 그 소비에 가볍지 않은 의미가 남는 것이 특징. 이들은 소비를 하면서도 제품의 가격과 브랜드보다 자신의 가치관과 소신을 우선으로 여긴다. 평범한 물건이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거나 자신이 추구하는 의미와 일치한다면 기꺼이 지갑을 여는 이들의 소비 행태를 ‘휘소가치’라고 부른다. 이들은 굿즈 소비를 통해 자신의 전폭적 지지와 애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념 우표를 구하기 위해 장사진을 이뤘고, 평창동계올림픽 기념우표 20종도 품절됐다. 올해는 또 우체국의 어떤 굿즈와 서비스가 2030세대의 마음을 얻을지 궁금하다. 





좋아요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클립보드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제1차 회의 개최
다음글 탈원전시대, 신재생 에너지는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목록가기

관련 글

  • 세상을 바꿀 2018 ICT 10대 이슈

    생활의재발견

    세상을 바꿀 2018 ICT 10대 이슈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국내 ICT 표준화 전문기관으로서, 세계 ICT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유망한 중점기술별 표준화 전략을 매년 수립하고 있다. TTA에서 발간한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의 22대 중점기술에 대해 전략적 중요도, 국내표준 역량, ICT 표준화전문가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2018년 ICT 표준 10대 이슈’를 살펴본다.

많이 읽은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슬기로운 취미생활

슬기로운 취미생활

좋아요 많이 한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체국 신입의 하루

우체국 신입의 하루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꽉찬 꽃밭

꽉찬 꽃밭

별 3개짜리 일기

별 3개짜리 일기

추천 태그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전통시장 #우체국쇼핑 #재테크
  • 이벤트참여하기 우체국과 사람들 이벤트 참여하기
  • 동영상모아보기 우체국의 다양한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월별 PDF 다운로드, 기사 모아보기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이벤트참여 영상모아보기 홈 웹진모아보기 메뉴
  • 우편 챗봇 우편톡! 우편 챗봇 우편톡 팝업
  • 우체국 금융톡톡! 우체국 우정톡톡 팝업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글자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가  -가  -가  +가  +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CS게시판

공지사항

  • 2025 우체국사보 1+2월호 이벤트 당첨자 발표
  • 2024 우체국사보 11+12월호 당첨자 발표
이전 다음

우정사업본부

KOREA POST MAGAZINE

해당 웹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우정사업본부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제,배포 사용할 수 없습니다.

(30114)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19 (어진동) 우정사업본부

문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과 사람들 담당자 | hj1911@posa.or.kr

고객센터 : 우편 1588-1300, 예금 1599-1900, 보험 1599-0100

관련사이트
우정사업본부 우체국공익재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금융개발원 우체국시설관리단 우체국물류지원단 별정우체국중앙회 우정박물관

  • 사이트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CS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