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탄력성’이란
역경과 어려움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발판 삼아 다시 일어날 힘을 회복탄력성이라고 말합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생각, 감정, 행동에 유연성이 생기고 적응력 또한 높아진 상태지만, 낮은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될 뿐만 아니라 몸도 경직되어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국민에게 행복을 배달하는 사람인 동시에 고강도의 업무를 담당하는 우정 가족은 다른 직종보다 더 많은 정서적 부담, 직무 관련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 회복탄력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인에 노출될 위험이 많습니다. 회복탄력성은 자신의 정신건강이나 웰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
1. ‘충동’ 억제하기
우리는 때때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실제보다더 확장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에 휩쓸리기보다 충동적인 반응을 억제하고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나에게 일어난 일은 어느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고말입니다.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바라보고 합리적인감정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난 후 대처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첫 번째 발걸음입니다.
2. 긍정에너지를 주고받는 ‘관계’
우리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의 위로로 힘든 일을 잊어버리고 다시 힘을 내기도 합니다. 이렇듯 관계는 나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매우 큰 요인입니다. 수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회에서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은 지속적인 도전과,좌절에 직면해도 긍정적인 정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긍정에너지를 주고받기 위해 다양한 동호회나 모임에 참여하여 나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공감과 소통으로 넓은 인간관계를 가지는 도전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나를 위한 마음운동
근육이 빈약한 사람도 운동을 통해 근력을 키울 수 있듯이 마음의 근력인 회복탄력성도 훈련을 통해 높일 수 있습니다. 힘든 상황을 어떻게 이겨내야 하고 극복해야 할 지 고민스러우시다면 우정사업본부 직원 심리상담 프로그램과 함께 전문가와 상담하며 내 안의 회복탄력성을 꺼내주세요. 전문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처하며 인생의 힘든 상황을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김민동(임상심리전문가, (주)다인 상담센터장)
· 다인 직영 상담센터 ‘마인드블루밍’, ‘마인드터치’ 총괄 센터장
· 서울시 층간소음 갈등해결지원단 위원
· 정부대전청사 공무원상담센터 센터장
·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박사수료(임상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