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체국과 사람들

VOL 764 - 2025.05~06
VOL 762 - 2025.05~06 VOL 762 - 2025.03~04 VOL 762 - 2025.01~02 VOL 761 - 2024.11~12 VOL 760 - 2024.09~10
검색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이벤트
  • 여행/취미
  • 인문학/문화
  • 과학/경제/시사
  • 건강/요리/스포츠
  • 조직문화/에세이
  • 인터뷰
  • 우체국&직원탐방
  • 우정카툰/소설
  • 우정사업
  • 포스트뉴스
  • 소속기관뉴스
  • 우체국상품소개
  • 우정역사
  • 우체통 속 사람들
  • 이벤트
  • 경조사/인사
  • 일정안내
  • 설문조사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이벤트참여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 우체국소식
  • 우정사업

우정사업이슈

친절한 목소리로 전하는 행복

20주년을 맞이한 우편고객센터

3초에 한 번꼴로 울리는 전화벨 소리가 끊이질 않는 이곳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서비스 품질을 보유한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편고객센터다. 2003년 11월, 우편고객센터가 문을 열고 올해 9월까지 20년간 상담한 우편 관련 전화 수는 채팅 상담 수 등을 포함해서 169,143,543건.
하루 평균 약 25,000건을 응대하는 우편고객센터 직원들은 오늘도 바쁘게 움직인다.

글. 편집실 + 사진.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친절한 목소리로 전하는 행복
2023.12

프린트버튼

우편고객센터란?




(좌)1기 신은미 파트장 (우)102기 노진규 주임



2003년 우체국소포·우체국쇼핑의 민원 안내 및 우체국 전반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우편업무 전반의 고객 응대뿐만 아니라 VOC(Voice of Customer), 국제우편물 행방조사(IMIC) 등 업무 영역을 확대하여 우편서비스의 종합 민원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서비스 부문 최초 「대한민국 KS 명가」 수상과 「대한민국 서비스 혁신 대상」 수상, KSQI 및 KS-CQI의 고객센터 품질 인증 부문에서 지속 선정되는 등 다양한 외부 수상 이력이 국내에서 손꼽히는 서비스 품질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센터라는 걸 증명해 주고 있다.




상담 중인 우편고객센터 이유리 주임



우수한 인적자원 관리로 이직률 낮춰

우편고객센터는 고객센터 산업군이 포함된 사업지원 분야가 전체 산업군 이직률 대비 2배 이상 높게 나타나는 점을 파악하여 ▲전체 상담직원 정규직화 ▲고객 응대 근로자 대상 ‘자기 보호 매뉴얼’ 수립 ▲상담사 예명 제도 공식화 ▲임산부 등 고위험군 직원 대상 재택근무 배치 ▲전문기관과 연계한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상담 인력 처우개선을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은 인사혁신처 및 고용노동부 등 관련 정부기관 경진대회 입상과 전체 산업 대비 절반 이하의 월평균 이직률을 보이며 그 결실이 나타나고 있다.




우편고객센터를 대표하여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송관호 원장(중앙)



디지털화에 발맞춰 서비스 품질 개선

2016년 IT 기술을 활용한 ‘보이는 ARS’ 구축을 시작으로 디지털화에 발맞춘 서비스 품질 개선 및 확산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20년에는 우편톡(챗봇) 서비스를 시행하였고, 2021년에 도입한 실시간 채팅 상담 서비스는 현재 평일 업무시간 외에도 채팅 상담 예약을 시행해 365일 24시간 무중단 고객상담을 실현하고 있다. 2022년부터는 우체국의 민원전화를 고객센터로 일괄 전환하는 우편 민원전화 집중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우체국별로 처리하던 우편물 손해배상 업무를 올해부터 우편고객센터에서도 수행하여 20년간 축적된 민원 상담 역량을 바탕으로 보다 편리한 우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편고객센터(☎1588-1300) 상담 분야


국내우편   우편물 접수, 종적조회, 손해배상 상담 및 접수 등

국제우편   국가별 발송조건·요금·종적조회, EMS 접수, 국가별 통관정보(금지품 및 제한품) 등

우체국쇼핑   우체국쇼핑 접수, 상품별 정보, 반품/환불/교환, 마일리지 혜택 등

무인우체국  무인우체국 사용법, 시스템 장애 관련 등

좋아요3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클립보드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가기

많이 읽은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슬기로운 취미생활

슬기로운 취미생활

좋아요 많이 한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체국 신입의 하루

우체국 신입의 하루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꽉찬 꽃밭

꽉찬 꽃밭

별 3개짜리 일기

별 3개짜리 일기

추천 태그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전통시장 #우체국쇼핑 #재테크
  • 이벤트참여하기 우체국과 사람들 이벤트 참여하기
  • 동영상모아보기 우체국의 다양한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월별 PDF 다운로드, 기사 모아보기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이벤트참여 영상모아보기 홈 웹진모아보기 메뉴
  • 우편 챗봇 우편톡! 우편 챗봇 우편톡 팝업
  • 우체국 금융톡톡! 우체국 우정톡톡 팝업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글자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가  -가  -가  +가  +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CS게시판

공지사항

  • 2025 우체국사보 1+2월호 이벤트 당첨자 발표
  • 2024 우체국사보 11+12월호 당첨자 발표
이전 다음

우정사업본부

KOREA POST MAGAZINE

해당 웹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우정사업본부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제,배포 사용할 수 없습니다.

(30114)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19 (어진동) 우정사업본부

문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과 사람들 담당자 | hj1911@posa.or.kr

고객센터 : 우편 1588-1300, 예금 1599-1900, 보험 1599-0100

관련사이트
우정사업본부 우체국공익재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금융개발원 우체국시설관리단 우체국물류지원단 별정우체국중앙회 우정박물관

  • 사이트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CS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