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우표 구성 내역
① Invisible Water Mark : 인터넷우표 이미지에 삽입하여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② 우편요금 : 발송 우편물에 해당하는 우편요금
③ 복사방지마크 : 복사 시 「대한민국 KOREA」가 사라지는 기능
④ 발행번호 : 발행 일자와 일련번호로 구성되며 검증 시 활용됨
⑤ 2차원바코드 : 인터넷우표 발행관련 정보를 표시하며 위변조 예방기능
⑥ 받는 사람 주소 : 고객편의를 위해 우표와 함께 주소도 함께 인쇄
⑦ 1차원바코드 : 우편물 기계 구분을 위한 우편번호 바코드
고객이 인터넷우표 서비스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우체국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그리고 수취인 및 발송인 등록과 발송우편물에 해당하는 우표를 신청하면 요금을 결제할 수 있다. 봉투제작 용지와 라벨용지 등 고객이 원하는 용지에 출력하여 가까운 우체국이나 우체통을 통하여 발송하면 된다. 아울러 동 서비스가 처음 시행됨에 따라 ‘체험하기 ’를 통하여 이용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인터넷우표의 요금은 현재 국내우편요금 체계와 동일하게 적용할 예정이며, 결제수단 역시 인터넷우체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자지갑, 신용카드, 즉시 계좌이체 등을 통하여 결제가 가능하게 하였다. 다만, 수수료 등을 감안하여 신용카드는 천 원 이상으로 하고, 계좌이체에 대한 하한액도 설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인터넷우표는 우체국 창구를 방문하여 요금을 안내 받지 못하고 온라인에서 요금 결정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고객의 어려움은 발송하고자 하는 우편물의 내용물에 따른 개략적인 중량을 제시하여 요금 결정에 참고하도록 했다. 라벨용지를 이용하여 출력할 경우에는 원하는 위치에 출력이 가능하도록 미리보기 화면도 제공하고 있다. 이미 인쇄된 기존 우표와 달리 이용자 본인의 프린터에서 출력해야 하기에 출력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출력 오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출력하고자 하는 인터넷우표의 프린터 출력 테스트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우표의 출력 사양은 A4 용지로 봉투 제작을 위하여 출력하는 ‘봉투 제작용’과 A4 용지에 출력하여 대봉투에 부착하는 ‘사양규격 외 대봉투 부착용’, 봉투 부착을 위해 라벨용지에 출력하는 ‘라벨 출력용’, 이렇게 세 가지다.
이러한 인터넷우표 서비스 도입을 위하여 사전 시행한 ‘온라인 신규 서비스 도입 방안 연구(ETRI, 우정기술연구센터,’08년 12월)’의 자료 역시 동 서비스의 시행이 우편 이용 고객의 편의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라고 제안하고 있다.연구 용역 자료에 의하면 현재 우체국을 이용하는 고객의 주요 불편 사항은 우표 구입과 우편물 접수 등을 위해 우체국에 가는 번거로움, 가까운 곳에서 우표 구하기 어려움, 우표를 구하는 시간이나 우체국을 이용하는 시간 등 시·공간적 제한에 대한 불만이 전체 응답의 약 80%였다.
따라서 인터넷우표 서비스에 기대하는 장점으로 우표를 구하고, 우체국을 이용하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개선될 것이라 답했다. 아울러 기타 요금정산, 우편주소목록관리, 사용실적 통계 산출, 편지봉투에 홍보이미지 인쇄 등 부가서비스를 기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따라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한 인터넷우표 서비스도입을 위하여 작년도에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으며, 상반기 시범운영을 거쳐 하반기에 시행할 예정이다.
해외 선진국에서도 인터넷우표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여 우편이용의 편의를 제고하고 있다. 미국, 영국, 독일, 캐나다, 스위스 등에서 개인 또는 중소규모 사업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우표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 시행하고 있는 나라들의 인터넷우표 운용 사례를 보면 미국은 1999년 USPS가 민간 사업자로부터 수수료를 받고 위탁 운영하여 최근 3년간 연평균 약 19%의 매출액 증가를 보이고 있으나, 독일과 영국은 구체적인 사업성과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Royal Mail과 Deutsche Post에서 2004년과 2006년부터 직접 운영 관리하고 있다. 해외 운용 사례 중에는 기업광고 우표와 자신만의 특별한 우표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액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따라서 우리도 금년에는 통상우편을 대상으로 운영을 할 계획이나 향후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소포우편물 및 기업광고 우편물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요금 할인제도 시행 등을 통하여 인터넷우표 활성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