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체국과 사람들

VOL 764 - 2025.07~08
VOL 765 - 2025.07~08 VOL 764 - 2025.05~06 VOL 763 - 2025.03~04 VOL 762 - 2025.01~02 VOL 761 - 2024.11~12
검색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이벤트
  • 여행/취미
  • 인문학/문화
  • 과학/경제/시사
  • 건강/요리/스포츠
  • 조직문화/에세이
  • 인터뷰
  • 우체국&직원탐방
  • 우정카툰/소설
  • 우정사업
  • 포스트뉴스
  • 소속기관뉴스
  • 우체국상품소개
  • 우정역사
  • 우체통 속 사람들
  • 이벤트
  • 경조사/인사
  • 일정안내
  • 설문조사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이벤트참여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 생활의재발견
  • 과학/경제/시사

과학/경제/시사

‘돈쭐’ 내주러 가자!
MZ세대의 유쾌한 착한 소비

지난 2월 서울 마포구의 한 치킨 업체가 쏟아지는 전화와 메시지에 결국 영업 중단이란 백기를 들었다. 무슨 잘못을 했을까 싶었는데 오히려 응원 전화와 주문 폭주로 영업을 중단한 훈훈한 미담이었다. 요즘 이러한 가게가 한두 군데가 아니다. 착한 가게, 기업의 상품을 집중적으로 소비하는 ‘돈쭐’이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글. 강한나 칼럼니스트

‘돈쭐’ 내주러 가자! MZ세대의 유쾌한 착한 소비
2021.06

프린트버튼

‘돈쭐’ 내주러 가자!

‘몹시 혼나다'라는 뜻의 ‘혼쭐이 나다’에서 변형된 신조어, ‘돈쭐이 나다’. 어감만 보면 나쁜 뜻 같지만 ‘돈’과 ‘혼쭐’을 결합한 신조어로 그 가게 물건을 많이 팔아주어 돈으로 혼내주자는 뜻으로 사용된다. 돈쭐의 시작은 어린 형제에게 무료로 치킨을 건넨 홍대 치킨집이었다. 선한 행동을 한 가게에 '돈쭐’을 내주자는 네티즌들의 돈쭐 행렬이 이어졌고, 배달 앱에는 강원,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돈만 내고 음식은 받지 않는 주문이 이어졌다. 심지어 주문이 폭주하면서 해당 앱에 가게 이름이 인기 검색어 14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돈쭐은 홍대 치킨집에서 끝나지 않았다. 결식아동에게 무료로 음식을 제공한 파스타 가게나 마스크 대란으로 온갖 업체가 앞다퉈 마스크 가격을 인상할 때 시중가의 절반 이하 가격으로 마스크를 판매한 한 중소기업 등도 돈쭐의 대상이 됐다. 지금도 심심치 않게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에 훈훈한 미담의 ‘돈쭐’ 주인공들이 등장하고 있다.



돈쭐을 주도하는 MZ세대

돈쭐의 주도자. 바로 MZ세대(1980년대 후반~2000년대 태어난 세대)이다. 이들은 자기들이 알고 있는 미담을 커뮤니티나 SNS에 올린다. 이들은 어쩌다 돈쭐을 주도하게 되었을까? M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미닝 아웃(Meaning Out)’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미닝 아웃이란 ‘신념(Meaning)’과 ‘나오다 (Coming out)’의 합성어로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심지어 자신의 가치관과 맞으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기꺼이 지갑을 열기도 한다. 돈쭐을 내주러 가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일어나는 MZ세대의 소비 활동이라 볼 수 있다. 조사를 통해서도 이들의 미닝 아웃 소비 패턴이 드러난다. MZ세대의 52%가 ‘이미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맞는 소비를 하고 있다’ 라고 밝혔고, 절반 이상이 올바른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을 더 들일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 때문에 기업 또한 MZ세대가 기업의 상품을 소비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드러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다. 미국 아웃도어 의류 회사인 ‘파타고니아’는 친환경 제품이란 마케팅으로 최근 3년간 연평균 35%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타사 대비 가격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세대 대비 MZ세대의 구매율이 높다. 나이키는 지난해 전 세계를 뒤흔든 인종차별 반대 운동이 일어날 때 브랜드 중 제일 먼저 ‘For Once, Don’t do it’이라는 캠페인을 펼쳤다. 나이키의 빠른 반응에 MZ세대는 환호했고, 심지어 경쟁사인 아디다스는 나이키의 게시물을 리트윗하며 인기에 편승하는 모습을 보이기까지 했다.



MZ세대의 돈쭐이 세상을 바꾸다

그렇다고 MZ세대가 항상 지갑만 여는 것은 아니다. 경영진의 갑질 등이 알려진 부도덕한 기업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불매운동을 이어가기도 한다. 2013년 대리점 갑질 사건이 불거진 남양유업은 아직도 불매운동 대상이다. 남양유업 제품을 판독해주는 웹사이트까지 등장할 정도이다. MZ세대의 움직임 덕분에 일주일 만에 종영한 드라마도 등장했다. 실존 인물을 비하하는 표현이 등장한 것도 문제였지만, 중국식 복식과 중국 음식의 등장 등이 큰 공분을 샀다. 예전 같으면 시청자 게시판에 항의 글을 올리는 정도로 그쳤겠지만 MZ세대는 돈쭐을 내주는 것처럼 ‘금융 치료’를 시작했다. 해당 드라마 제작을 지원하거나 광고 협찬을 한 기업의 이름과 연락처가 정리된 게시물을 공유하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 이틀 만에 광고 기업 24곳과 제작 지원 기업 3곳이 모두 광고와 지원을 취소했다. 항의의 뜻보다 금융 치료가 제대로 효과를 발휘한 것이다.과거에는 활동가와 운동가 중심의 소비자 운동이 바른 소비를 이끌었다. 하지만 지금은 MZ세대의 신념과 가치를 드러내는 소비가 세상을 아름다운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게다가 몰래 선행하는 것이 미덕이던 이전과 달리,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는 SNS에서 ‘#사장님힘내세요’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돈쭐내준 것을 자랑한다. 이렇게 공유된 착한 행동은 많은 사람에게 알려져 또 다른 자랑을 낳는다. 이들의 선한 영향력이 세상에 공유되고 있는 것이다. 

좋아요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클립보드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용돈 제대로 주기
다음글 나가자! 인터넷의 바다로~
목록가기

많이 읽은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슬기로운 취미생활

슬기로운 취미생활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좋아요 많이 한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체국 신입의 하루

우체국 신입의 하루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꽉찬 꽃밭

꽉찬 꽃밭

별 3개짜리 일기

별 3개짜리 일기

추천 태그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전통시장 #우체국쇼핑 #재테크
  • 이벤트참여하기 우체국과 사람들 이벤트 참여하기
  • 동영상모아보기 우체국의 다양한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월별 PDF 다운로드, 기사 모아보기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이벤트참여 영상모아보기 홈 웹진모아보기 메뉴
  • 우편 챗봇 우편톡! 우편 챗봇 우편톡 팝업
  • 우체국 금융톡톡! 우체국 우정톡톡 팝업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글자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가  -가  -가  +가  +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CS게시판

공지사항

  • 2025 우체국사보 3+4월호 이벤트 당첨자 발표
  • 2025 우체국사보 1+2월호 이벤트 당첨자 발표
이전 다음

우정사업본부

KOREA POST MAGAZINE

해당 웹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우정사업본부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제,배포 사용할 수 없습니다.

(30114)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19 (어진동) 우정사업본부

문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과 사람들 담당자 | hj1911@posa.or.kr

고객센터 : 우편 1588-1300, 예금 1599-1900, 보험 1599-0100

관련사이트
우정사업본부 우체국공익재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금융개발원 우체국시설관리단 우체국물류지원단 별정우체국중앙회 우정박물관

  • 사이트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CS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