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체국과 사람들

VOL 764 - 2025.05~06
VOL 762 - 2025.05~06 VOL 762 - 2025.03~04 VOL 762 - 2025.01~02 VOL 761 - 2024.11~12 VOL 760 - 2024.09~10
검색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이벤트
  • 여행/취미
  • 인문학/문화
  • 과학/경제/시사
  • 건강/요리/스포츠
  • 조직문화/에세이
  • 인터뷰
  • 우체국&직원탐방
  • 우정카툰/소설
  • 우정사업
  • 포스트뉴스
  • 소속기관뉴스
  • 우체국상품소개
  • 우정역사
  • 우체통 속 사람들
  • 이벤트
  • 경조사/인사
  • 일정안내
  • 설문조사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이벤트참여하기
  • 생활의재발견
    여행/취미
    인문학/문화
    과학/경제/시사
    건강/요리/스포츠
    조직문화/에세이
  • 사람들이야기
    인터뷰
    우체국&직원탐방
    우정카툰/소설
  • 우체국소식
    우정사업
    포스트뉴스
    소속기관뉴스
    우체국상품소개
    우정역사
  • 독자참여
    우체통 속 사람들
    이벤트
  • 직원게시판
    경조사/인사
    일정안내
    설문조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 생활의재발견
  • 과학/경제/시사

2023 계묘년 토끼의 해. 웅크렸던 토끼가 더 멀리 뛰는 모습인 ‘RABBIT JUMP’를 필두로 각각의 이니셜에 10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만들었다. 코로나19와 경제 불황으로 양극화가 심화하면서 평균에 가까운 사람들이 사라지게 된다는 ‘평균 실종’을 비롯해 ‘오피스 빅뱅’, ‘알파 세대’, ‘네버랜드 신드롬’ 등 2023년도를 대표하는 10대 트렌드 키워드엔 무엇이 있는지 소개한다.

글. 편집실 참조 <트렌드코리아 2023>

MZ 세대 가고 알파 세대 뜬다!
2023.02

프린트버튼

2023년을 대표하는 10가지 트렌드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받음과 동시에 이전 사회에서 주류로 여겨지던 ‘평균’이 사라지고 있다. 극과 극을 넘나드는 양극화 현상이 소비를 넘어 정치, 사회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이젠 대체 불가한 당신만의 전략을 세워야 할 때다.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개인주의 가치관이 주를 이루면서, 팬데믹 이후 일터로의 복귀를 거부하거나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재택근무’ 와 같은 유연한 업무 방식과 사내 복지를 갖추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 슈머

케이크 위에 올려진 체리만 쏙 빼먹는 소비자들을 뜻하는 ‘체리 피커(Cherry Picker)’와는 달리 고물가, 불경기 시대에도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제일 저렴한 비용을 찾거나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을 일컫는 말이다.





Buddies with a Purpose :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코로나로 인해 대면 만남이 줄어들고, SNS를 통한 목적 지향적 만남이 주를 이루고 있다. 소수의 친구들과 진한 우정을 쌓아가는 예전의 ‘관계 맺기’에서, 서로 부담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인덱스(Index)’방식처럼 바뀐 것이다.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소비자가 아예 생각하지도 못한 제품이 출시될 때, 그들은 줄을 서고 지갑을 연다. 이에 사용하고 있던 제품을 바꾸는 교체 수요 방법에서 벗어나 새롭게 구매하는 신규 수요 방법인 ‘뉴디맨드’ 전략을 내세우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Thorough Enjoyment : ‘Digging Momentum’


디깅 모멘텀

취향에 맞는 한 분야에 과도할 정도로 몰입해 애정을 쏟는 사람들. ‘디깅(digging)러’. 자기 성장이라는 큰 지향점 아래, 일상과 디깅을 적절히 조화시킬 수 있는 ‘디깅 모멘텀’을 찾는다면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 세대가 온다

MZ 세대에 이어 알파 세대가 온다. 2020년에서 2024년에  태어난 이들인 알파 세대는 순도 100%의 신인류라고도 표현한다. 일찌감치 온라인 세상을 접수한 그들의 색다른 가치관이나 특성 등이 주목받고 있다. 그들의  미래가 곧 대한민국의 미래다.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지금까지의 기술은 이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맞춰 조작했지만, 이제는 이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스스로 파악해 미리 제공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것이 바로 선제적 대응기술이다. 이는 인간에게 더 편리하고 최적한 생활을 마련해줄 것이다.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개인의 블로그부터 거대한 메타버스에 이르기까지 가상공간이 세상을 호령하는 시대지만, 실제를 이길 수는 없다. 매력적인 테마를 갖추고 ‘비일상성’을 제공하는 ‘공간력’은 사람을 이끌고 머물게 하는 공간 그 자체의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최근 한국 사회에서 나이보다 어리게 사는 것이 하나의 미덕이 되고 있다. 젊음을 미화하고 우상시하는 분위기 속에서 진짜 어른을 만나기 힘든 오늘날, 결국 우리는 매일 조금씩 더 성숙하기를 포기할 수 없는 조금 나이 든 어린아이들이다. 


좋아요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클립보드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미래 핵심기술 선점과 연구성과의 현장 확산 위해 6조 6,726억 원 투자한다
다음글 2023년 물가는 어떻게 될까?
목록가기

많이 읽은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할 필요 없는 개발 방식, 노코드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활짝 웃는 얼굴, 정이 담뿍 담긴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마실 오듯 편안하고 정이 있어 따뜻한 곳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문서를 보내면 우편물로 제작해 전달하는 우체국 e-그린우편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50년 만에 남산도서관 벽에 비친 나의 이모부!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슬기로운 취미생활

슬기로운 취미생활

좋아요 많이 한 글

1/4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다정한 사람이 성공한다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24시간 가동되는 자동화 서비스 호주 브리즈번우체국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매일 먹는 비타민, 그냥 먹지 말고 잘 먹어야죠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켜켜이 쌓인 36년간의 기록을 담아 제천우체국 석용진 국장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집안에 쓰러진 아버지를 살펴주신 고마운 집배원님

우체국 신입의 하루

우체국 신입의 하루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2023년 우정사업 전략 살펴보기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MZ카드로 우체국에 파킹하자!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편물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우체국 책상달력

우체국 책상달력

꽉찬 꽃밭

꽉찬 꽃밭

별 3개짜리 일기

별 3개짜리 일기

추천 태그
#홍영식 #가족사진 #우체국사람들 #우체국보험 #직장문화 #전통시장 #우체국쇼핑 #재테크
  • 이벤트참여하기 우체국과 사람들 이벤트 참여하기
  • 동영상모아보기 우체국의 다양한 동영상 모아보기
  • 사보 월별 모아보기 월별 PDF 다운로드, 기사 모아보기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우체국쇼핑몰
인터넷우체국
우정박물관
우표박물관
우정사업본부
이벤트참여 영상모아보기 홈 웹진모아보기 메뉴
  • 우편 챗봇 우편톡! 우편 챗봇 우편톡 팝업
  • 우체국 금융톡톡! 우체국 우정톡톡 팝업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글자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가  -가  -가  +가  +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CS게시판

공지사항

  • 2025 우체국사보 1+2월호 이벤트 당첨자 발표
  • 2024 우체국사보 11+12월호 당첨자 발표
이전 다음

우정사업본부

KOREA POST MAGAZINE

해당 웹사이트의 모든 자료는 우정사업본부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제,배포 사용할 수 없습니다.

(30114)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19 (어진동) 우정사업본부

문의 :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과 사람들 담당자 | hj1911@posa.or.kr

고객센터 : 우편 1588-1300, 예금 1599-1900, 보험 1599-0100

관련사이트
우정사업본부 우체국공익재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금융개발원 우체국시설관리단 우체국물류지원단 별정우체국중앙회 우정박물관

  • 사이트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CS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