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우정의 현황
중국우정(China Post)은 2007년 1월 정보산업부 산하의 중국 국가우정국을 개편하여 국가우정국(규제기관)과 중국우정그룹(운영기관)으로 분리・발족됐다. 2007년 재정부가 800억 위안의 자본금을 출자하여 공사형태의 우정그룹을 설립하였고, 같은 해 3월 우편업무와 금융업무를 분리, 중국우정그룹의 자회사로 우정저축은행과 중요우생명(中郵人壽)을 각각 설립했다.
중국우정은 우편물 교환과 관련해 180개국 이상의 세계의 모든 국가와 지역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우편환과 국제특성회사과 관련해 200여 개, EMS는11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55곳의 국제 우편 교환 부처가 있다. 또 총 우편선로 23,000개, 항공우편선로 2,410개, 철도우편선로 228개, 고속도로 우편선로 18,000를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우편선로의 거리를 합치면 590만 킬로미터에 달한다. 또 지방 배송선로 91,000개, 도시 배송선로 55,000개, 특별우편항공기 26대와 우편 철도화물 371량, 선편우편용 3척, 우편차량 91,000개를 확보하고 있다. 1)
중국우정은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이 선정한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지난 2012년 258위, 2013년 196위, 2014년에는 168위를 차지하면서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선진 일류 글로벌 우편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포괄적인 개혁을 실시하는 한편 전통적 개발방식을 고수하는데 중점을 두며, 개발 비전과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중국우정 조직은 전문화된 3개의 분야와 5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우정저축은행(Postal Savings Bank of China)와 중요우생명(China Post Life), 중요우증권(China Post Securities)으로 구성된 금융서비스 분야와 일반 우편업무를 담당하는 우편서비스 분야, 마지막으로 EMS・물류 분야이다. 한편 5개 분야에는 우편서비스, 은행업무, 보험, 증권, 택배물류가 포함돼 있다.
중국우정의 오프라인 리소스
성장가도를 달리는 중국 경제
최근 중국은 전통적 경제와 인터넷의 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2013년 중국의 전자상거래는 29.9% 상승하여 RMB 10조 2천억 위안을 기록하였고, 2014년도에는 RMB 13조 4천억 위안까지 상승했다.
또한 세계 2위 규모의 IT업체이자 중국 최대 쇼핑몰 타오바오(Tmall.com)를 운영하는 알리바바의 성장과 더불어 인터넷 거래량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매출액은 RMB 1조 8,600억 위안으로 42.0% 증가하여 소비재의 소매품 전체 8%를 차지하였으며, 2012년 대비 1.5% 증가했다. 2013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평균 일일 소포물량은 2,500만 개를 초과했다.
중국우정의 기회
광활한 대륙, 엄청난 인프라를 바탕으로 중국우정의 오프라인 리소스는 기타 모든 전자상거래보다 강점을 지니고 있다.
중국우정의 오프라인 리소스 특징
① 최다 서비스 창구 : 5만 4천 개의 서비스 창구, 30만 개 이상의 편의서비스 지점, 도서지역 지점 등
② 방대한 서비스 범위
③ 대규모 마케팅팀 : 5만 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마케팅
④ 방대한 고객 데이터 : 이름 및 주소 등 1억 3천 만 개에 달하는 고객관련 데이터
⑤ 다양하고 편리한 결제 방식 : 우정저축은행, POD(Pay on Delivery), 전자결제 등
중국우정은 시외지역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타깃으로 중국우정 쇼핑몰(Ule.com)을 기반으로 한 상점 시스템을 육성하고 있다. 상점 시스템은 지난 2013년 6월부터 17개 지방에 도입되었으며, 4천 개의 사업지점 설립과 3천만 위안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다. 중국우정은 향후 3~5년 이내 시외지역 시장에 30만 개의 우편 편의 서비스점을 갖출 계획이다.
중국우정 쇼핑몰 (Ule.com)의 활성화
・높은 수요
중국 본토에 68만 개의 행정 단지가 있고, 시외지역의 소매시장은 2013년도 3조 위안의 매출을 기록했다.
・Social E-commerce 사업자의 적극 참여
중대도시의 시장진출 경쟁은 이미 과열된 반면, 시외지역은 개발의 여지가 남아 있는 상태로, 10월 14일 알리바바의 전 최고운영책임자(COO) 장융은 1,000개의 자치군 운영센터와 10만 개의 빌리지 서비스 센터 설립을 위해 향후 3~5년 내에 100억 위안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 지원
정부 또한 시외지역의 전자상거래 개발 활성화를 안건으로 상정했다. 지난해 7월 재무부와 상무부는 시외지역 전자상거래 이행의 통합적 데모에 대한 합동 요청문을 제출했다.
중국우정의 서비스 개발 현황
업계 평균 이상을 달성한 중국우정의 국내외 소포량 개발
중국우정의 개발혁신에 따르면, 국내외 국제소포는 전자상거래 배달 시장 진출의 핵심 서비스 분야이다. 지난 2년 동안 시장확대와 품질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내외 소포 물량이 상당히 증가하여 업계 평균 이상을 기록했다.
Double11 Day 쇼핑 페스티벌
11월 11일은 우리나라에서는 빼빼로 데이라고 불리지만 중국에서는 애인이 없는 싱글들을 위한 솔로데이라고 불린다. 혼자라는 의미의 1이 4번이나 겹치기 때문이다. 이처럼 ‘~데이’라고 명명된 날은 마케팅과 연관이 되어 온・오프라인 매출이 상승하게 되는데 중국에서는 알리바바의 Tmall 사이트가 2009년 11월 11일을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의 형식으로 홍보하면서 매년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중국 은행(위)과 중국우정 항공기와 우편수송차량(아래)
중국 국내 소포 서비스
중국우정의 국내소포 서비스는 연중무휴 서비스와 전 과정 보장체계 등 국가전역에 보급된 서비스를 장점으로 지속적으로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Double11 Day의 소포물량은 2013년 687%, 2014년에는 120% 증가했으며, 동기대비 Tmall이 2013년 111%, 2014년 83% 성장률을 기록한 것과 달리 훨씬 높은 수준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Double11 Day에 중국 국내외 소포 물량은 다른 때보다 2~3배 증가했고, 심지어 4배 증가한 도시도 있었다. 지속적인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중국우정은 전체 네트워크의 통합된 지시와 배치를 강화했고, 사전 준비와 효율적 보장 조치를 마련했다. 결국 전체 네트워크와 우수한 고객 만족도를 통해 고품질의 안정적인 운영서비스를 시행했다고 평가 받으며 ‘2가지 보장 및 1가지 개선’ 이라는 목표를 이루었고, 우체국의 브랜드와 이미지를 제고했다.
시사점
중국우정의 대응 방법을 통해 한국우정도 마케팅 부문에서 많은 부분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요약해 보면 Double11 Day 등과 같은 마케팅 전략 개발, 전자상거래 관련 스마트폰 마케팅 개발로 활발히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과 더불어 우편사업의 활성화를 유도한 것은 벤치 마킹할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석
1) 참고: 중국우정 홈페이지,http://english.chinapost.com.cn/html1/folder/140941/9869-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