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배달 왔습니다!

건강과 행복의 기초를 세우는 성장멘토링
인간의 생애주기는 크게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로 구분된다. 각 단계에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이뤄지는데, 이러한 발달 과정에서 개인의 성격과 개성이 확립되며 삶의 방향성을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중에서도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개인의 생애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하는 시기다. 이 시기의 환경과 경험하는 일들은 개인의 발달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인기에 접어들었을 때의 건강과 행복에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애가정아동은 발달 과정에서 겪는 건강, 학습, 대인관계, 문화 활동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에 우체국공익재단은 2006년부터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손잡고 성장멘토링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전국 6개 기관에서 90명의 멘토·멘티로 출발한 이 사업은 2024년, 총 480여 명의 규모로 확대됐다. 성장멘토링은 장애부모가정 아동인 멘티가 대학생 또는 일반인인 멘토와 함께 학습 지원 외에도 다양한 문화생활을 누리도록 돕는 사업이다. 매칭이 이뤄지면 주 1~2회 멘토의 멘티 맞춤형 학습지도와 문화 활동, 아동 관련 전문가의 사례관리 등이 함께 이뤄진다. 성장멘토링 사업은 지난 17년 동안 4,000여 쌍이 넘는 멘토·멘티를 배출했고, 참여자 중 90% 이상이 만족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낳았다.

장애가정아동 성장멘토링 발대식

성장멘토링 우리두리캠프 현장

멘토로 활동 중인 군포우체국 최승준 집배원 근무 모습
멘토와 멘티가 만들어내는 긍정적 시너지
평소 봉사활동을 좋아해 성인이 된 후에도 약 200시간 넘도록 봉사에 매진한 군포우체국 최승준 집배원은 대학생이던 2022년에도 멘토로 활동한 적 있다.
“장애인 분야에 관심이 많아 대학교에서도 장애학생 도우미로 4년간 활동했어요. 그 모습을 본 학과 교수님께서 성장멘토링을 추천해주셨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우체국에 관심이 생겼죠. 취업을 앞두고 있는데, 문득 우체국 집배원이 국민과 가장 먼저 대면하는 봉사자이자 제가 추구하는 봉사라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느꼈어요. 곧바로 집배공무원 준비에 돌입했고 지난해 4월, 직업과 가치 실현을 동시에 이루게 됐어요.”
최 집배원은 우체국장과 집배실장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다시 성장멘토링 사업에 지원했다. 그는 올해 군포장애인지원센터의 매칭으로 초등학교 4학년 아이의 멘토가 되었다.
매칭을 담당하는 공동수행기관은 아이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부분, 멘토가 제공할 수 있는 재능과 역량 등을 서류 접수와 상담을 통해 파악하고 최대한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매칭 연락을 받으면 센터 담당자와 함께 아이의 가정에방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의 학업 능력이나 장래희망, 신체정보 등 아이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각자의 멘토 활동 계획을 구상하죠.”
성장멘토링은 1년에 학습 및 건강관리 20회, 문화체험 4회로 총 24회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육체적인 활동과 학습지원으로 나뉘는 멘토링 사업의 전반은 아이와 멘토와의 합의를 통해 진행된다.

문화체험 공예 활동

멘티의 건강관리 활동

우정서비스 현장 체험
지역 사회에 좋은 역할이 되는 멘토가 많아지길
올해로 3번째 성장멘토링 사업에 참여하는 최 집배원은 매칭된 아이의 성향을 파악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첫 번째 아이는 독서와 공부를 좋아하는 조용한 여학생이라 학습 지원 중점으로 두고 가끔 문학 영화나 음악 공연 관람 등 정적인 활동을 함께 했어요. 반면 두 번째 멘티는 기본적인 학습 지원 외에 보드나 자전거 타기 등 육체적인 활동을 좋아하는 중학생 남자아이였죠. 올해 매칭된 아이도 두 번째 멘티와 비슷한 점이 많아 다양한 활동을 찾아보고 있답니다.”
그의 첫 번째 멘티는 선생님과 함께한 시간이 즐거웠다는 편지를 내밀어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했고, 두 번째 멘티는 멘토링이 끝난 지금도 오가며 안부를 묻는 다정한 형, 동생 사이가 되었다.
끝으로, 청소년 시기에도 다양한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멘티의 연령대를 넓혔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낸 최승준 집배원은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성장멘토링의 멘토가 앞으로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장애가정 아동의 필요를 꾸준히 채워주기 위해서는 중학교 3학년까지로 대상을 확대했으면 좋겠어요. 학업적인 부문을 넘어 진로나 친구 관계 등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한 번쯤은 겪는 고민을 나누며 아이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을 테니까요.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좋은 역할을 하고 싶은 사람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니 많이 참여하셨으면 좋겠어요.”

멘토·멘티의 성장멘토링 사전·사후 변화
성장멘토링 주요 프로그램
발대식/종결식
- 공동수행기관별 발대식 및 종결식 진행
일상생활 관리
- (건강검진) 멘티의 건강상태(인바디 등) 사전/사후 검사
- (건강관리 활동) 건강을 위한 실내외 활동, 위생·안전교육, 식습관 관리 등 진행
- (매칭입금) 월 1만 원 저축을 통한 저축습관 형성 및 매칭입금(8회)
학교생활 관리
- (학습지원) 멘티의 학습수준과 상황에 맞춘 지원을 통한 멘티의 기초학습능력 향상,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 및 정서 지원
- (교재지원) 멘토링 활동에 필요한 교재·교구 구입 지원
문화체험 활동
- (문화체험) 멘티가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활동* 진행
* 영화·음악·미술 관람, 동·식물원 방문, 요리·원예 활동, 나들이, 탐방 등
- (우리두리캠프) 공동수행기관별 1박 2일 또는 당일캠프를 통해, 멘티에 단체활동·각종 체험 지원
※ 멘티 가족도 참여 가능
- (우체국 힐링필링 DAY) 멘티 · 멘토를 대상으로 놀이공원, 민속박물관 견학 등 통합 문화체험 지원
교육 및 간담회
- (실무자 지원) 실무자 교육 및 연수 진행
- (멘토 간담회) 사업 및 멘티(가정)에 대한 교육, 멘토링 활동방법 및 우수사례 공유, 슈퍼비전 등 진행
- (보호자 간담회) 사업 및 협조사항 안내, 자녀 양육방법 교육 등 진행
멘토 활동 관리
- (멘토 활동 계획·결과 제출) 멘토별 연간 활동에 대한 계획·결과 작성
- (멘토링 활동비 지급) 멘토링 활동 및 일지 작성에 따른 활동비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