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우편? 등기? 익일특급?
알기 쉽게 총정리 하기!
국내 우편을 보낼 때, 어떤 우편제를 선택하시나요? 우체국에 가보면 우편물의 크기, 무게에 따라 요금과 배송 소요 기간이 다르고, 일반우편/준등기/일반등기/익일특급/당일특급 등 이름도 헷갈리는데요. 오늘은 알쏭달쏭 헷갈리는 ‘국내 우편요금 제도를 알기 쉽게 총정리’ 해 볼까 합니다.
1. 일반우편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내는 우편을 ‘일반 통상 우편’이라고 부르는데요. 저렴한 요금이 특징입니다. 규격 요금은 5g까지 300원, 5g 초과 25g까지 330원, 25g에서 50g까지는 350원으로 보내는데 배송은 접수한 다음날부터 (주말, 공휴일 제외) 3~4일 소요됩니다.단, 50g까지 규격 외의 경우, 엽서(규격봉투 25g 초과 50g까지 요금)을 적용해 350원입니다.
2. 준등기
준등기는 일반우편처럼 보내면서 수신인에게 도착했는지 등기처럼 알려줍니다. 요금은 1,000원으로 등기보다 저렴하면서 정확하게 수신인에게 전달되었는지 알 수 있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우편제도입니다. 배송기간은 일반우편과 동일하구요.3. 등기우편
등기우편은 우편물의 안전한 송달을 보증하기 위해 우체국에서 우편물 접수부터 수취인에게 배달될 때까지의 기록을 조회할 수 있으며 분실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취급하는 제도입니다. 수신인에게 도착했는지 알 수 있는 등기우편요금은 1통 1,800원(규격 기준)입니다.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하고 접수한 다음날부터 2~3일 정도가 소요되구요.
4. 당일특급
당일특급은 접수한 날 배송되는 신속한 제도로 이용하시는 우체국 접수 마감시간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오전에 마감되구요.당일 특급 배달시간은 접수일 20:00 이내로 등기 요금에서 +2,030원이 추가됩니다.(규격 기준)
주의하실 점은 당일특급 취급 지역 중 당일 배달이 어려워 취급이 제한되는 지역이 있으니, 이점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당일특급 가능 지역은 인터넷 우체국에서 조회 가능합니다.(https://parcel.epost.go.kr/general.RetrieveSidoInfo.parcel)
5. 익일특급
익일특급은 접수 다음 날 배달됩니다. 단, 제주나 읍, 면 지역은 배송 기간이 더 오래 소요될 수 있구요. 일반 등기 요금에서 +500원이 추가됩니다.
※ 알아두면 좋아요!
당일특급 vs 익일특급 차이는?
당일 특급과 익일특급은 접수한 날 도착하는 것이 ‘당일특급’이구요. 접수 다음날 도착하는 것이 ‘익일특급’입니다. 접수 당일 도착하는 우편이 더 비싸구요.
우체국 가기 전, 미리 조회해보는 우편요금 사이트는요?
https://service.epost.go.kr/comm/search/cmsc01001.jsp
에서 우편제 별 규격과 중량, 수량 입력 후 요금 조회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국내우편 요금제도를 정리해 봤는데요. 규격, 규격 외, 무게별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시려면 인터넷 우체국 (https://www.epost.go.kr/main.retrieveMainPage.comm) 또는 우체국 고객센터 1588-1300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알면 도움 되는 우체국 우편요금 제도! 꼭 기억하시고요. 빠르고 편리하게 우체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